뷰페이지

격추된 러 수송기 블랙박스 발견… 진실 밝혀지나

격추된 러 수송기 블랙박스 발견… 진실 밝혀지나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1-26 01:05
업데이트 2024-01-26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우크라 공방 속 안보리 논의
둘 중 공격 주체로 밝혀지는 곳
‘자국민 목숨 경시’ 비난 못 피해

나토, 냉전 이후 최대 훈련 시작
5월까지 동맹국 9만 병력 참여

이미지 확대
24일(현지시간) 러시아 벨고로드에서 조사당국 관계자가 형체를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뭉개진 일류신 Il-76 수송기 잔해를 주시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포로 65명과 러시아 승무원·호송 요원 9명 등이 타고 있던 수송기는 이날 오전 11시쯤 우크라이나 북부와 러시아의 접경지인 벨고로드를 비행하다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추락했다. 사고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벨고로드 타스 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러시아 벨고로드에서 조사당국 관계자가 형체를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뭉개진 일류신 Il-76 수송기 잔해를 주시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포로 65명과 러시아 승무원·호송 요원 9명 등이 타고 있던 수송기는 이날 오전 11시쯤 우크라이나 북부와 러시아의 접경지인 벨고로드를 비행하다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추락했다. 사고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벨고로드 타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포로 65명과 러시아 승무원 및 군인 9명 전원이 숨진 러시아군 수송기 격추 사건의 진실을 규명할 스모킹 건이 될 수 있는 블랙박스가 발견됐다.

둘 중 공격 주체로 밝혀지는 곳은 자국민 목숨을 경시했다는 대내외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양측은 서로에게 사고 책임을 전가했다.

25일(현지시간) 스푸트니크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구조당국은 이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접경지 벨고로드 지역 추락 현장에서 일류신(IL)-76 군 수송기의 비행 데이터와 음성 기록이 저장된 블랙박스 2개를 찾아 조사관에게 인계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는 전날 오전 우크라이나 포로 65명과 러시아인 승무원 6명, 호송 요원 3명을 태운 IL-76 군 수송기가 추락, 탑승자 74명 전원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이날 오후 벨고로드에서 서쪽으로 100㎞ 떨어진 국경 검문소에서 양측의 포로 교환이 예정돼 있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자국민을 상대로 테러 행위를 벌였다고 비난하는 반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사고 책임을 러시아 측에 돌리면서 국제 조사단의 진실 규명을 주장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러시아 측 요청으로 25일 이 문제를 논의한다.

미 CNN은 우크라이나가 포로 교환을 인정하면서도 수송 일정은 몰랐다는 점을 들어 군용기 자체가 우크라이나 군의 표적이 됐을 가능성을 짚었다. 추락 지점과 우크라이나 최전방의 거리가 80㎞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미국 패트리엇에 격추됐을 가능성도 있다. 만약 이 가정이 사실로 드러나면 우크라이나가 그간 미국 등 서방 세력에 무기를 지원받는 전제조건인 ‘러시아 본토 타격 시 무기 사용 금지’ 방침을 어긴 것이 돼 향후 추가 지원을 받을 도덕적 명분을 잃게 된다.

물론 러시아의 자작극일 가능성도 있다. 일부 군사 전문가는 포로 수십명을 호송하는 데 러시아 요원을 3명만 투입한 점, 수송기 추락 당시 더 작은 표적인 우크라이나 드론까지 격추한 러시아 미사일 방공망이 대형 항공기를 겨냥한 미사일을 격추하지 못한 것에 의문을 품고 있다.

스웨덴의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을 앞두고 나토는 오는 5월까지 냉전 이후 최대 규모의 공동훈련을 진행하기로 했다. 미군을 비롯해 나토 동맹국 병력 약 9만명이 참여하고 항공모함, 구축함 등 함정 50여척, 전투기, 헬리콥터, 탱크 133대 등 최소 1100대가 투입된다. 나토의 최고 전략 문서는 러시아를 나토 안보에 가장 중대하고 직접적인 위협으로 규정했다.
최영권 기자
2024-01-26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