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4월 노토반도 관광하면 여행비 할인”…비판받는 기시다 총리

“3~4월 노토반도 관광하면 여행비 할인”…비판받는 기시다 총리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1-25 16:23
업데이트 2024-01-25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네티즌 “지진 복구도 안 됐는데 무슨 관광”

이미지 확대
日 지진 피해 이재민과 악수하는 기시다
日 지진 피해 이재민과 악수하는 기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오른쪽 두번째)가 14일 이시카와현 와지마시 대피소를 방문해 이재민과 악수를 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노토반도 강진 발생 2주 만인 이날 처음 피해 지역을 찾았다.
와지마 A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새해 첫날 규모 7.6 강진이 발생한 이시카와현 노토반도 지역 등을 대상으로 오는 3~4월 관광 지원에 나서겠다고 하면서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있다. 지역 경제를 위해 관광 지원에 나서겠다는 의도이지만 지진으로 파괴된 지역 복구도 안 된 상황에서 무엇이 우선인지 모른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25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전날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노토반도 지진의 피해를 본 이시카와현·도야마현·후쿠이현·니가타현 등 호쿠리쿠 지역을 대상으로 여행 비용을 할인해주는 내용의 ‘호쿠리쿠 응원 할인’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1박에 2만엔(18만원)을 상한선으로 해서 여행 비용을 할인해주기로 했다. 특히 피해가 가장 심했던 노토반도에는 여행 지원 정책을 별도로 추가할 계획이다.

기시다 총리는 “지진의 영향으로 영업이 가능한 지역에서도 숙박 시설의 예약 취소가 잇따르고 있다”며 이러한 여행 지원책을 실시하게 됐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일본 내 반응은 좋지 않다. 24일 기준 노토반도 지진으로 사망한 사람은 모두 233명이며 안부가 확인되지 않은 사람만 19명에 이른다. NHK에 따르면 이시카와현 내 4400가구가 아직도 정전 상태이며 4만 5380가구에서 단수가 이어지고 있다. 노토반도에 위치한 와지마시 등은 이르면 다음달 말부터 수도 복구가 시작되며 나나오시는 4월 이후에나 가능하다고 한다.

지역 내 관광업에 종사하는 이들을 위한 정책이라고는 하지만 복구 지원이 더 우선되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비판이 나온다. 엑스(구 트위터)에서 한 이용자는 “직접적인 이재민 돕기보다 관광산업 살리기에만 열을 올리는 정부가 무슨 정부인가”라고 비판했다. 한 네티즌은 “이시카와현과 도야마현 숙박시설에는 반대로 재해 지원 업무를 하는 이들과 2차 피난지로 삼는 이들로 만실인 상황인데 관광보다는 단수나 도로 문제부터 복구하는 게 우선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관광 지원책도 필요하지만 이재민에게 직접적 지원을 꺼리는 상황에서 정책의 순서를 바꿔야 한다”라며 “우선 되찾을 것은 관광객이 아닌 일상생활”이라고 꼬집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