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이번엔 서해로… 전술핵 탑재 가능 순항미사일 여러 발 쐈다

北, 이번엔 서해로… 전술핵 탑재 가능 순항미사일 여러 발 쐈다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4-01-25 00:00
업데이트 2024-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극초음속 미사일 도발 열흘 만

‘화살 1·2형’ 또는 개량형 가능성
전술핵 싣고 낮게 비행 땐 위협적
합참 “경계 강화 추가 징후 주시”
방사청, 정찰 정보 공유망 국산화

이미지 확대
북한이 24일 남포시에서 서해를 향해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 지난 14일 극초음속 중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열흘 만이다. 순항미사일은 지난해 9월 2일 이후 4개월 만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7시쯤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한 것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합참은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하고 있다”면서 “우리 군은 감시와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국과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징후와 활동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발사한 순항미사일은 서해에서 원형 궤도로 도는 모습이었다. 순항미사일은 통상 8자 모양이나 원형 궤도로 움직이도록 시험 발사한다. 군 관계자는 “순항미사일은 발사 직후부터 수백 미터 이하 저고도로 비행하기 때문에 탄도미사일과 달리 발사 장소나 낙하 지점을 탐지하기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이날 발사한 순항미사일은 전술 핵탄두 ‘화산 31’을 탑재할 수 있는 전략순항미사일 화살 1·2형이거나 개량형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과 달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이 규정한 제재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순항미사일은 항공기와 유사한 제트 엔진을 사용하며 탄도미사일과 달리 육안으로 관측이 가능할 정도로 속도가 느려 위협 정도가 덜하다는 걸 고려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북한은 순항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하는 무기 체계를 개발하고 있어서 탄도미사일 못지않은 위협 요소라는 지적이 나온다.

권용수 국방대 명예교수는 “북한이 기존에 실시했던 장거리 전략순항미사일의 전술핵 공격 가상 발사 훈련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유사시 전술핵을 탑재한 채 낮은 고도로 회피 기동하다가 지휘부나 군사시설 등 핵심 표적 상공에서 폭파하는 방식으로 공격할 수 있어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방위사업청은 이날 차세대 전술데이터링크인 ‘링크16’ 단말기를 통해 획득한 연합군의 감시·정찰 정보를 우리 군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전술정보 중계기술’(소프트웨어)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링크16은 휴대전화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처럼 작전에 필요한 전술 자료를 데이터 형식으로 상호 교환할 수 있는 통신망을 뜻한다. 우리 군이 미국 등과 연합작전을 펼칠 때 전술 정보를 공유하려면 링크16 단말기와의 연동이 필요한데 그동안 국내에는 전술정보 중계기술이 없어 해외 장비를 수입해야 했다.
강국진 기자
2024-01-2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