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명품백 리스크’ 정면 돌파하나… 직접 입장 표명 가닥

尹 ‘명품백 리스크’ 정면 돌파하나… 직접 입장 표명 가닥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4-01-25 00:00
업데이트 2024-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국민에게 이해 구할 필요 있어
여론 부담에 대통령실도 건의할 것”
역공 우려에 사과 가능성은 낮아
경위 설명·방송사 대담 택할 듯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윤·한(윤석열 대통령·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갈등’이 진정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갈등의 ‘불씨’로 지목된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의 해법을 찾을지 주목된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표명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정면 돌파’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관계자는 24일 “김 여사가 ‘함정 몰카’의 피해자인 것은 맞지만, 국민이 보기에 불편한 부분이 있다”며 “이에 대해 국민에게 이해를 구할 필요가 있고, 대통령실도 윤 대통령에게 입장 표명에 나서야 한다고 건의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김 여사를 향한 야당의 문제 제기에 대해선 정치 공세로 치부하면서도 명품백 수수 논란이 총선을 앞둔 여당에 부담이 되고 있다는 점에는 대체로 동의하는 모습이다. 특히 윤 대통령이 직접 관련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게 다수 여론이라는 점도 인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여권에선 윤 대통령이 어떤 형식으로든 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고, 대통령실 역시 총선이 가까워지는 상황에서 이러한 당 안팎의 목소리를 마냥 외면하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이 입장을 밝히기로 결심한다면 대통령실이 현재 원점에서 검토하고 있는 신년 기자회견이나 특정 방송사와의 대담이 계기가 될 수 있다. 앞서 대통령실은 기자회견이 아닌 KBS와의 신년 대담을 1월 중 갖는 방안을 추진했다가 보류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결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윤 대통령으로서는 안정적인 질의응답이 가능한 방송사와의 대담을 선호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윤 대통령이 직접 설명에 나선다면 그 메시지는 김 여사 논란에 대한 사과 메시지가 아닌 그간의 과정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내용이 될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실이 앞서 “재미 교포 목사가 김 여사 선친과의 인연을 앞세워 영부인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 것”이라고 설명한 데 이어 윤 대통령이 구체적인 경위를 설명하면서 김 여사가 ‘사건의 피해자’인 점을 강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제2부속실 부활을 추진하게 된 이유 등을 직접 밝히며 ‘공약 파기’에 대한 이해를 직접 구할 수도 있다.

반면 사과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은 적다. 김 여사 논란에 대해 사과하게 되면 자칫 야당에 또다시 공세 빌미를 제공할 것이란 인식이 크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김 여사에 대한 야당의 사과 요구는 정권심판론을 강화하기 위한 정치적 공격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다만 윤 대통령이 입장을 밝히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김 여사를 둘러싸고 분출하는 여권 내 다양한 목소리가 가라앉을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여당에서 사리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분들은 자신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2024-01-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