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부·직장인·노부부도 투표 열기… 젊은층선 “휴전” 외치며 항의도

주부·직장인·노부부도 투표 열기… 젊은층선 “휴전” 외치며 항의도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1-24 23:59
업데이트 2024-01-24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픈 경선 뉴햄프셔 투표소 가 보니

이미지 확대
미국 대선의 공화당 경선 프라이머리가 실시된 23일(현지시간) 뉴햄프셔 데리의 ‘핀커턴 아카데미’ 투표소에서 아이를 데리고 온 한 유권자가 투표를 하러 가고 있다.
미국 대선의 공화당 경선 프라이머리가 실시된 23일(현지시간) 뉴햄프셔 데리의 ‘핀커턴 아카데미’ 투표소에서 아이를 데리고 온 한 유권자가 투표를 하러 가고 있다.
“미국은 ‘국적’이 아니라 ‘정체성’이다. 우리나라를 원래 궤도로 올려놓을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

“나라를 위해 가장 준비된 후보자가 헤일리다. 경선 끝까지 사퇴하지 말고 트럼프와 싸워야 한다.”(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 지지자)

23일(현지시간) 뉴햄프셔주 주도 콩코드 외곽 데리의 핀커턴 아카데미(고등학교)에 마련된 투표소에 모자와 목도리를 걸친 유권자들이 종종걸음으로 연신 들어가고 나갔다. 장성한 자녀들을 대동하고 온 노부부, 어린아이의 손을 잡고 남편과 함께 온 주부, 픽업트럭을 몰고 온 중년 남성, 홀로 온 젊은이 등 다양했다. 업무 시간 짬을 내 투표하러 온 듯한 직장인들도 보였다.

공화당 경선에서 양자 대결을 하는 트럼프·헤일리 속에서 “휴전”을 외치는 목소리는 공화당원이 아니더라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프라이머리라 가능한 현상이었다.

투표소 건너편에는 ‘트럼프’ 손간판을 흔들며 지지자 20명가량이 입장하는 이들에게 한 표를 호소했다. 그 옆으론 민주당 경선 후보인 딘 필립스 하원의원과 기명투표 캠페인 팻말(민주당의 첫 경선지 변경으로 후보등록을 하지 않은 조 바이든 대통령 이름을 투표용지에 쓰자는 캠페인)을 든 이들도 있었다.

홀로 ‘헤일리’ 손팻말을 들고 있던 백인 할머니 엘리자베스 차일드는 “(첫 개표를 한) 딕스빌노치 마을에서 헤일리가 전체 6표를 모두 받은 건 좋은 징조”라며 “부디 다른 곳에서도 그들의 선례를 따르는 지혜가 있길 바란다”고 했다.

맨체스터의 데이케어센터에 차려진 투표소에서 만난 70대 남성 척 라포토는 “트럼프가 두 자릿수 차이로 이길 것”이라며 “헤일리는 민주당 후원자들이 밀고 있다. 이번 경선 후에는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젊은층에서는 투표용지에 ‘휴전’이라고 쓰며 항의한 이들도 있었다. 대학 졸업자인 20대 여성 메리 케이건은 “지금 강력히 지지하는 후보가 없어 ‘휴전’을 지지했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국내 이슈 면에서는 마음에 드는 부분이 많지만, 팔레스타인 대응은 정말 싫다”고 했다.
글·사진 데리·맨체스터(뉴햄프셔) 이재연 특파원
2024-01-2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