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폐허 속 ‘사랑의 힘’ 팬송…아이유 신곡 멜론 1위 직행

폐허 속 ‘사랑의 힘’ 팬송…아이유 신곡 멜론 1위 직행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4-01-24 21:05
업데이트 2024-01-24 2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러브 윈스 올’의 아이유. 이담 엔터테인먼트 제공
‘러브 윈스 올’의 아이유. 이담 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유의 신곡 ‘러브 윈스 올’(Love Wins All)이 국내 최대 음원플랫폼 멜론 ‘톱 100’ 1위로 직행했다. 발매 1시간 만에 신곡의 1위 안착은 여가수로는 처음이다.

24일 오후 6시 공개된 ‘러브 윈스 올’은 공개 한 시간 만에 멜론 ‘톱100’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멜론에 따르면 2021년 8월 차트 개편 후 발매 후 곧바로 ‘톱 100’ 1위에 직행한 기록은 2022년 6월 발표된 방탄소년단(BTS)의 ‘옛 투 컴’ 이후 처음이다. 아이유는 사실상 여성 아티스트로는 최단 시간 1위의 기록을 남겼다.

‘러브 윈스 올’은 클래식한 피아노 인트로에서 시작해 화려한 심포니를 연상시키는 악기 구성을 통한 절정부를 거쳐 긴 여운을 선사한다. 앞서 아이유는 4~5분 분량의 이 발라드를 ‘팬송’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신곡 공개 전 “사랑하기를 방해하는 세상에서 끝까지 사랑하려 애쓰는 이들의 이야기”라며 “다섯 곡이 담긴 이 앨범에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특히 나의 팬에게 바치는 두 곡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러브 윈스 올’”이라고 소개했다.
이미지 확대
‘러브 윈스 올’ 뮤직비디오 장면. 이담 엔터테인먼트 제공
‘러브 윈스 올’ 뮤직비디오 장면. 이담 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유와 BTS 뷔가 폐허의 세계에서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를 각각 입고 노래하는 장면이 담긴 신곡 뮤직비디오도 이날 0시 공개 후 화제가 됐다.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만든 엄태화 감독이 연출한 이 뮤직비디오는 말을 하지 못하는 아이유와 왼쪽 눈으로만 세상을 보는 뷔의 디스토피아적 생존기를 영상화한 것이다.

당초 ‘러브 윈스’로 알려진 이 신곡은 성소수자의 인권을 상징하는 슬로건과 동일하다는 논란이 제기되면서 공개 직전 바뀌었다. 소속사 이담 엔터테인먼트는 제목 변경과 관련해 “이 곡에 담긴 메시지와 가장 반대되는 지점의 말이 있다면 그건 ‘혐오’일 것”이라며 “모든 사랑이 이기기를, 누구에게도 상처 되지 않고, 사랑하며 살아가는 모두를 존중하고 응원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러브 윈스 올’이 수록된 아이유의 새 음반은 이르면 다음 달, 늦어도 올봄 발매될 예정이다.
안동환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