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기업인·공직자 노력으로 금융 위기 극복”

이명박 “기업인·공직자 노력으로 금융 위기 극복”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4-01-24 03:27
업데이트 2024-01-24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역협회 CEO 조찬회 특별 강연
기업인·대통령 재임 때 경험 공유

이미지 확대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코엑스에서 열린 ‘제176회 한국무역협회 CEO 조찬회’에서 특별 연사로 초청돼 강연을 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제공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코엑스에서 열린 ‘제176회 한국무역협회 CEO 조찬회’에서 특별 연사로 초청돼 강연을 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제공
“대외환경이 녹록지 않지만 세계경제 성장률은 2∼3%대의 플러스 성장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 기업인들이 수백 개의 산을 넘고 수천 개의 강을 건너면서 언제나 위기를 극복해 낼 것으로 믿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코엑스에서 열린 ‘제176회 한국무역협회 CEO 조찬회’ 특별 강연에서 “인공지능(AI) 시대에 우리 젊은 기업인이 가장 빠르게 적응하고 앞서 갈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조찬회 특별연사로 초청돼 약 40분 동안 기조연설을 했다. 기업인, 서울시장, 대통령으로 재임하던 시절의 경험담을 공유했다.

광우병 사태와 관련해서는 “진보 진영에서는 본인(제가)이 기업을 경영하던 사람이라 지지 기반이 없을 것으로 판단해 흔들면 금방 끝날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라며 “결과적으로는 오판이었다”고 돌아봤다.

이 전 대통령은 “광우병 시위 7개월가량 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졌다”며 “프린스턴대 폴 크루그먼 교수는 ‘대한민국은 가장 위험한 나라 중 하나’라고 평가했지만 우리나라는 0.2%의 모범적인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회의에서 유럽의 수장들이 앞다퉈 제 옆자리를 차지하려고 했다. 이를 ‘0.2%의 기적’이라고 생각한다”며 “IMF(국제통화기금) 외환 위기 때와 달리 글로벌 금융위기 때 기업 도산이 없었던 배경에는 열심히 뛰어다닌 기업인들과 각자의 위치에서 노력한 공직자들이 있었다”고 했다.

김희리 기자
2024-01-2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