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하마스에 인질 전원 석방·2개월 휴전 제안”

“이스라엘, 하마스에 인질 전원 석방·2개월 휴전 제안”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1-24 03:27
업데이트 2024-01-24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악시오스, 이스라엘 측 인용 보도
하마스 지도자 ‘가자 탈출’ 제의도
EU ‘두 국가 해법’ 기반 종전 압박
美·英연합군, 후티 반군 재차 공습

이미지 확대
후티 반군 대원들이 22일(현지시간) 예멘 사나에서 가자지구 내에서 이스라엘과 전쟁을 벌이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지지하고 미군 공습에 항의하는 행진을 하고 있다. 사나 AP 뉴시스
후티 반군 대원들이 22일(현지시간) 예멘 사나에서 가자지구 내에서 이스라엘과 전쟁을 벌이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지지하고 미군 공습에 항의하는 행진을 하고 있다.
사나 AP 뉴시스
국제사회가 인도주의적 위기가 심화되고 확전 조짐을 보이는 가자지구 전쟁 종전을 압박하고 나서자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인질 전원 석방을 대가로 2개월 일시 휴전을 제안했다.

22일(현지시간) 악시오스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하마스에 억류된 인질을 단계적으로 전원 석방하는 조건으로 최장 2개월간 휴전하는 안을 중재국 카타르와 이집트를 통해 하마스에 전달했다. 이스라엘 정부 당국자 2명은 악시오스에 ▲민간인 여성·60세 이상 남성·건강 악화가 심각한 사람 ▲여군과 60세 이하 민간인 남성 ▲남성 군인과 사망 인질 시신 등 3단계에 걸쳐 석방하는 안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이 두 차례에 걸쳐 하마스 고위 지도자들의 가자지구 탈출을 허용하는 안을 제안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CNN은 이 안이 지난달 다비드 바르니아 이스라엘 모사드 국장, 빌 번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 무함마드 빈 압둘라흐만 알사니 카타르 총리가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만나 처음 논의했고,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지난 9일 카타르 도하 방문 때도 논의됐다고 보도했다. CNN은 하마스 최고위 지도자 야히야 신와르, 무함마드 데이프 알카삼 여단 사령관, 마르완 이사 부사령관을 잠재적 후보군으로 지목했다.
이미지 확대
영국 공군 전투기 ‘타이푼 FGR4’가 22일(현지시간) 키프로스 내 영국 영토 아크로티리 기지에서 미군과 연합해 예멘 내 후티 군사 목표물 8곳을 타격하는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이륙하고 있는 모습. 아크로티리 AP 뉴시스
영국 공군 전투기 ‘타이푼 FGR4’가 22일(현지시간) 키프로스 내 영국 영토 아크로티리 기지에서 미군과 연합해 예멘 내 후티 군사 목표물 8곳을 타격하는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이륙하고 있는 모습.
아크로티리 AP 뉴시스
유럽연합(EU) 각국 외무장관과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아랍 5개국이 이스라엘에 ‘두 국가 해법’에 기반한 종전을 요구했다. 국제사회는 팔레스타인의 자치권 인정을 전제로 한 ‘두 국가 해법’이 바탕이 된 종전안을 거듭 요구해왔지만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하마스 완전 제거’와 ‘가자지구 통제권 환수’를 주장하며 이를 거부해왔다.

이스라엘군(IDF)은 이날 가자지구 남부 주요 도시 칸유니스 서쪽 지중해 연안 인근의 알마와시 지역에 처음 진입했다. 아슈라프 알 키드라 가자 보건부 대변인은 이스라엘군이 알카이르병원을 공격해 최소 50명이 숨지고 의료진을 체포했다고 말했다. 가자지구 보건부는 개전 이래 팔레스타인 누적 사망자 수가 최소 2만 5295명이 넘었다고 밝혔다.

미영연합군도 이날 예멘 후티 반군의 상선 공격을 차단하기 위해 호주, 바레인, 캐나다, 네덜란드 등의 군사 지원을 받아 예멘 내 후티의 8개 시설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후티의 민간 선박 공격으로 인해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최단 해운로가 막히면서 인플레이션 우려는 커졌다. 미군은 지난 한 달간 후티에 8차례 공습했지만 후티의 공격을 멈추는 데 실패했다.

최영권 기자
2024-01-24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