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기시다파 해산… 최악 위기 자민당 ‘정치 개혁’ 승부수

아베·기시다파 해산… 최악 위기 자민당 ‘정치 개혁’ 승부수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1-21 23:42
업데이트 2024-01-22 0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원 374명 중 257명 파벌 없어
70년 만에 기득권 포기 등 ‘변혁’
2·3위 아소·모테기파는 ‘버티기’

이미지 확대
2021년 12월 6일 일본 도쿄의 한 호텔에서 당시 아베 신조 총리가 아베파 정치자금 모금 파티에서 연설하고 있다. 아베파는 이러한 정치자금 모금 파티를 열고 실제 거둬들인 모금액을 축소해 보고서를 쓰고 챙긴 비자금을 소속 의원들에게 나눠주는 등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2021년 12월 6일 일본 도쿄의 한 호텔에서 당시 아베 신조 총리가 아베파 정치자금 모금 파티에서 연설하고 있다. 아베파는 이러한 정치자금 모금 파티를 열고 실제 거둬들인 모금액을 축소해 보고서를 쓰고 챙긴 비자금을 소속 의원들에게 나눠주는 등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비자금 의혹’으로 정치적 타격을 입은 일본 집권당인 자민당이 당내 파벌을 정리하면서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최대 파벌인 아베파(세이와정책연구회·99명)와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이끌던 기시다파(고치정책연구회·46명)가 해산을 결정하면서 쇄신 상징성은 일단 드러나는 분위기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지난 19일 아베파 소속 국회의원 3명과 아베파·기시다파·니카이파의 전현직 회계 책임자 등을 기소하는 것으로 자민당 비자금 조성 문제에 대한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했다.

수사 발표 전후로 자민당 파벌 해산에 대한 소식이 속속 전해졌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밤 4위 파벌 기시다파 해체를 언급했고, 이튿날 비자금 조성 문제가 가장 심각했던 아베파가 의원총회를 열어 해산을 결정했다. 니카이 도시히로 전 자민당 간사장이 이끌었던 5위 파벌 니카이파(시스이카이·38명)도 파벌 해산을 확정했다.

1955년 자유당과 일본민주당이 합당하면서 탄생한 자민당은 1990년대 초반 사회당 연립내각과 2009년 민주당 내각이 들어선 시기를 제외하고 집권 여당으로 군림했다. 집권기 내각 구성과 당내 인사가 파벌에 따라 이뤄졌던 만큼 파벌 해체는 기득권을 포기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3개 파가 해산하면 소속 의원 183명을 포함해 파벌에 속하지 않은 의원이 257명으로 급증한다. 자민당 전체 의원(374명)의 3분의2 규모로 그만큼 자민당 내 권력 구도에 일대 변혁이 일어난다는 의미가 된다.

다만 2·3위 파벌인 아소파(시코카이·56명)와 모테기파(헤이세이연구회·53명)가 존치하면서 ‘뼈를 깎는 정치개혁’으로 평가하는 목소리는 많지 않다. 21일 교도통신은 “아소 다로 자민당 부총재가 기시다 총리가 기시다파 해산을 결정한 이후 총리와 면담 등을 한 뒤 ‘아소파는 계좌 관리 등 정치자금을 적정하게 처리해 왔다. 파벌을 그만두지 않겠다’고 했고 기시다 총리도 승낙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모테기 도시미쓰 간사장은 이날 NHK 토론 프로그램에 출연해 “정책집단(파벌)이 돈이나 인사를 위한 집단으로 보이지 않도록 당 주도로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 낼 것”이라며 해산 대신 쇄신책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모리야마파(근미래정치연구회·8명)의 수장 모리야마 히로시 자민당 총무회장은 같은 날 가고시마현의 한 강연회에서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하면서도 상황을 좀더 지켜보는 길을 택했다.

산케이신문은 이를 두고 “아소 부총재는 비자금 조성 문제는 아베파의 문제이고 파벌은 인재 육성의 의의가 있다는 인식이 강하다”며 “모테기 간사장은 파벌의 힘을 바탕으로 장래 총리 자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파벌이 다른 형태로 부활할 가능성도 크다. 니카이 전 간사장은 파벌 해체를 밝히면서도 “사람은 자연스럽게 모일 수밖에 없다”고 여운을 남겼다. 자민당은 22일 기시다 총리 주재로 회의를 열고 파벌 존폐를 포함한 당개혁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4-01-22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