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환대할 준비 돼 있다”… 푸틴 방북 가시화

北 “환대할 준비 돼 있다”… 푸틴 방북 가시화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4-01-21 11:13
업데이트 2024-01-21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이 지난 1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을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이 지난 1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을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북한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방북을 환대할 준비가 돼 있다며 환영 의사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1일 최선희 외무상의 지난 14∼18일 러시아 방문 결과와 관련한 외무상 보좌실 공보 내용을 보도했다.

통신은 “(북한) 정부는 푸틴 대통령 동지의 우리나라 방문을 열렬히 환영하며 조선 인민의 가장 친근한 벗을 최상 최대의 성심을 다하여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했다.

또 푸틴 대통령이 최 외무상과 만난 자리에서 “이른 시일 내에 (북한을) 방문하려는 용의”를 표명했다고 했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지난 19일(현지시간) 푸틴 대통령의 방북과 관련해 정확한 날짜는 아직 없지만, 외교 채널을 통한 조율이 진행 중이라고 했다.

푸틴 대통령의 방북이 성사된다면 2000년 7월 이후 24년 만이다.

또 최선희의 방러와 관련해 쌍방이 “조선반도(한반도)와 동북아시아를 비롯한 여러 지역 및 국제 문제들에 대한 심도 있는 전략적 의사소통을 진행하고 견해 일치를 보았다”고 했다.

이어 “조러(북·러) 두 나라의 핵심 이익을 수호하고 자주와 정의에 기초한 다극화된 새로운 국제질서를 수립해 나가는 데서 전략적 협조와 전술적 협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려는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고 했다.

이어 “러시아 측은 조선(북한)이 우크라이나에서의 특수 군사작전과 관련한 러시아 정부와 인민의 입장에 전적인 지지와 연대성을 보내주고 있는 데 대하여 깊은 사의를 표했다”고 했다.

북한은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를 지원하기 위해 152㎜ 포탄과 122㎜ 방사포탄 등 수백만발을 제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최근에는 북한판 이스칸데르 KN23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비롯해 600㎜ 초대형 방사포까지 지원한 것으로 정보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북한과 러시아의 밀착이 더욱 노골화되면서 한반도의 경색 국면이 굳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연일 남한에 대한 위협에 열을 올리며 말 폭탄을 쏟아내고 있다.

북한은 지난 19일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를 통해 한미일 해상 훈련을 “국가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로 규정하며 “국방과학원 수중무기 체계연구소가 개발 중인 수중 핵무기 체계 ‘해일·5·23’의 중요 시험을 동해 수역에서 진행했다”고 했다.

이에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1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김정은과 그의 정권이 계속해서 추구해 온 도발은 사실 여부를 떠나 지속적인 문제”라며 “그들이 이웃 국가와 역내를 위협하기 위해 진전된 군사 능력을 추구해 왔다는 점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