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이 공들인 삼성 고동진, 국힘 입당…민주는 현대차 공영운에 러브콜

한동훈이 공들인 삼성 고동진, 국힘 입당…민주는 현대차 공영운에 러브콜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4-01-20 23:32
업데이트 2024-01-20 2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동진, 22일 입당식…총선 수도권 지역구·비례 출마 가능성
민주, 공영운에 여러 차례 영입 의사 타진…아직 확답은 못 받아

이미지 확대
2018년 고동진 당시 삼성전자 IM부문장이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A 갤럭시 이벤트’에서 ‘갤럭시 A9’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2018년 고동진 당시 삼성전자 IM부문장이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A 갤럭시 이벤트’에서 ‘갤럭시 A9’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여야가 총선을 앞두고 재계 인사 영입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직접 영입을 추진했던 고동진(63) 삼성전자 고문이 여당에 입당할 예정이고,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 영입을 추진 중이다.

20일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회 측은 “고 고문이 22일 입당하고, 한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입당 환영식도 연다”고 밝혔다.

고 고문은 1984년 삼성전자에 평사원으로 입사한 후 유럽 연구소장, 상품기획팀장, 개발실장, 모바일 부문(옛 IM부문) 대표이사 등 주요 직책을 두루 거쳤으며 ‘갤럭시 성공 신화’의 주역으로 평가받는다.

고 고문은 이번 총선에서 삼성 사업장이 있는 경기 수원 지역구나 비례대표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한 위원장은 앞서 고 전 대표에게 입당을 직접 부탁하며 영입을 추진한 바 있다. 그는 고 전 사장의 저서를 직접 완독하는 등 공을 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위원장은 20일 한국경제신문에 “고 전 사장의 저서(일이란 무엇인가)를 직접 다 읽어 봤는데, 단순히 경험이 많을 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혜안을 가진 분이라고 생각했다”며 “정치의 미래를 보고 기업인으로서 상징성이 있는 분을 모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공영운
공영운 현대차그룹이 12일 현대·기아차와 주요 계열사의 대표이사, 사장단에 대한 대규모 쇄신 인사를 단행했다. 사진은 현대기아차 공영운 신임 사장. 2018.12.12 현대차그룹 제공
민주당은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 영입에 나섰다.

민주당 인재영입위원회는 공 전 사장에게 여러 차례 영입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공 전 사장은 고심하며 아직 당에 확답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 전 사장은 문화일보 기자 출신으로, 현대차에서 전략개발팀장과 해외정책팀장, 홍보실장을 거쳐 전략기획담당 사장을 지냈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