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항공우주, 국기연과 유·무인전투기 복합체계 핵심기술 개발 착수

한국항공우주, 국기연과 유·무인전투기 복합체계 핵심기술 개발 착수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4-01-19 16:02
업데이트 2024-01-19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8일 열린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핵심기술 연구개발 과제 착수회의에서 관계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있다. 앞줄 왼쪽부터 6번째 국기연 정현수 혁신기술연구부장, 7번째 공군 류기필 미래기획센터장, 8번째 KAI 미래전략실 신상준 상무. KAI 제공
18일 열린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핵심기술 연구개발 과제 착수회의에서 관계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있다. 앞줄 왼쪽부터 6번째 국기연 정현수 혁신기술연구부장, 7번째 공군 류기필 미래기획센터장, 8번째 KAI 미래전략실 신상준 상무. KAI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19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함께 유·무인 전투기 복합체계 핵심 기술 개발 연구과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지난달 15일 유·무인 전투기 체계를 위한 ‘유인기 협업 임무설계 및 조종사 워크로드 경감기술 개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18일 열린 핵심기술 연구개발 과제 착수회의에서는 유·무인 복합체계와 6세대 전투기에 적용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임무 모듈과 설계기술 개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또 조종사 임무부담 경감을 위한 음성/영상 전투상황 인식·통제 시스템 개발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지난해 12월부터 2028년 11월까지 5년 간 이뤄지는 이번 협력은 KAI가 총괄을 맡고 세부과제는 분야별 전문 기술력을 가진 국내 대표 방산업체와 소요군이 개발에 참여한다.

AI 기반의 임무 모듈과 설계기술을 개발하는 종합과제는 KAI를 중심으로 항공전자 전문업체가 참여해 AI 기반의 임무 모듈 개발 및 유무인 복합체계의 운용 시나리오를 구성한다. 이에 따른 운용 요구도 만들어 운용개념 및 기반 기술 분석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 음성/영상 전투상황 인식·통제 시스템 및 음성통신·제어 기술 전문업체와도 협업을 진행한다.

KAI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항공우주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미래형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KAI는 미래전장에 적합한 한국형 유무인 복합체계 구축을 위해 국산헬기 수리온과 무인기 간 상호연동체계를 개발 중이며 고성능 무인기 기반의 FA-50 미래형 전투체계도 연구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2030년대에 착수 예정인 무인전투기 체계개발과 고정익, 회전익 유·무인 전투 복합체계 개발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KAI 관계자는 “이번 기술개발 협약이 한국형 유·무인 전투 복합체계 개발역량이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이라며 “2025년 이후 FA-50 기반의 유·무인 복합체계 기술실증을 통해 차세대 공중 전투체계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