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보스 포럼 간 오너 3·4세들 ‘친환경 행보’

다보스 포럼 간 오너 3·4세들 ‘친환경 행보’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4-01-18 23:51
업데이트 2024-01-19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현상, 공급망 위기 대응기관 요청
김동관, 전기 추진 가스운반선 제시
정기선, 해운업과 탈탄소 방안 논의

이미지 확대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지난 15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막해 19일까지 진행되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이 국내 주요 그룹 오너 3·4세 젊은 경영진의 글로벌 네트워킹 구축과 미래 사업 발굴의 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은 ‘탈탄소’와 같은 글로벌 업계 동향을 선도하는 동시에 신사업 동력을 공고히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18일 재계에 따르면 조현상(53) 효성그룹 부회장은 다보스포럼 기간 중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한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글로벌 공급망을 재건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조 부회장은 조석래(89) 명예회장의 3남이다.

조 부회장은 효성이 생산하는 탄소섬유를 예로 들며 “공급망 문제는 전 세계 지정학적 상황과 맞물려 연초부터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재 생산과 수출을 담당하는 기업으로서 공급망 다변화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면서 “정부에서도 공급망위원회를 조속히 설치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신속히 파악해 공동 대응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2006년부터 꾸준히 다보스포럼에 참석해온 조 부회장은 이번 포럼에서 다양한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양자 미팅을 가지며 효성과 협력할 수 있는 사업 발굴에도 힘쓴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김동관 한화 부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김승연(72)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41) 한화 부회장은 이번 포럼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 세션에서 한화의 해양 탈탄소 솔루션을 제시했다. 한화의 탈탄소 비전 핵심은 100% 친환경 연료만 사용하고 전기 추진도 가능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으로, 탈탄소 영역을 해양으로 확장한 개념이다. 김 부회장은 “한화가 업계 최초로 개발하는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은 글로벌 탈탄소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스운반선과 같은 대형 선박은 대규모 자본 투자와 2~3년의 건조를 거쳐 20~30년간 운영되는 만큼 다양한 안정성 실증 작업을 통해 글로벌 수요를 견인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미지 확대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정몽준(73) 아산재단 이사장의 장남 정기선(42) HD현대 부회장은 다보스 포럼 ‘공급 및 운송 산업협의체’에 참석해 탈탄소 촉진 및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협의체에는 해운업계 세계 1위 머스크와 세계 최대 항만운영회사 PSA인터내셔널, 볼보, DHL 등 20여개 글로벌 선도 기업의 CEO들이 참석했다.

박성국 기자
2024-01-19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