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러 밀착 과시… 北 “공동행동 견해 일치”, 러 “모든 분야 관계 발전”

북러 밀착 과시… 北 “공동행동 견해 일치”, 러 “모든 분야 관계 발전”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4-01-18 15:56
업데이트 2024-01-18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과 러시아가 협력 강화를 대내외에 한껏 과시하고 있다. 러시아를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면담에서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확인하고 러시아가 “민감한 분야 협력”을 포함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모스크바를 방문 중인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악수하고 있다. 모스크바 AP 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모스크바를 방문 중인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악수하고 있다. 모스크바 AP 뉴시스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최 외무상이 16일 푸틴 대통령을 만난 것을 보도하면서 “조러 친선 관계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 쌍무 관계의 역동적인 발전을 추동하며,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보장을 위한 공동보조와 호상협동을 긴밀히 해나가려는 쌍방의 입장이 재확인됐다”고 밝혔다.

신문은 최 외무상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의례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낸 따뜻한 인사를 정중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도 최 외무상에 김 위원장에게 새해 인사를 전달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신문은 알렸다.

최 외무상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과 회담한 내용에 대해 신문은 “조선 반도와 동북아시아 지역 정세를 비롯한 여러 지역 및 국제문제들에서 공동행동을 적극화하기 위한 심도 있는 의견교환을 진행하고 견해 일치를 보았다”고 썼다.

러시아 관영 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도 전날 브리핑에서 북러 관계 발전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이 우리의 매우 중요한 파트너라고 반복해서 말했고 기꺼이 다시 반복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민감한 분야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민감한 분야’라는 표현은 북한에 대한 무기 제공이나 위성 기술 지원 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읽힌다.

북한과 러시아는 최 외무상의 방러를 계기로 푸틴 대통령의 방북 일정에 대해 논의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대외적으로 알리지는 않았다.

한편 북한은 김 위원장이 남북 관계를 ‘적대적 교전국’ 관계로 규정한 이후, 남북 간 동족 개념을 지우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TV가 전날 방영한 연속 참관기 ‘국제 친선 전람관을 찾아서’ 프로그램에서는 한반도 지도 그래픽에서 북쪽 부분만 빨간색으로 칠한 것이 확인됐다. 지난 15일 방송분에는 제주도, 울릉도를 포함한 한반도 전체가 빨간색으로 표시됐던 것과 대조적이다. 남측을 같은 빨간색에서 다른 나라들처럼 파란색으로 표시한 것은 ‘통일’과 ‘민족’ 지우기 작업의 일환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