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 폐지, 국제문화홍보정책실 신설

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 폐지, 국제문화홍보정책실 신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4-01-18 14:42
업데이트 2024-01-18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개정령안
‘유인촌發 구조조정’ 신호탄 오르나

이미지 확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 관광인 신년인사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 관광인 신년인사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화체육관광부가 소속 기관인 해외문화홍보원을 폐지하고 업무를 대신할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을 신설한다고 18일 밝혔다. 유인촌 장관이 예고했던 문체부 기관 구조조정도 가속할 것으로 보인다.

문체부와 행정안전부는 지난 17일 이런 내용을 담은 ‘문체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령안에 따르면, 문체부는 정원 59명인 해외문화홍보원을 폐지해 문체부로 재배정한다. 신설하는 국제문화홍보정책실 정원 규모는 안에 확정하지 않았다. 실장은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일반직공무원으로 두고, 국제문화정책관·해외홍보정책관 체제로 하며 국제문화정책과, 한류지원협력과, 국제문화사업과, 해외홍보기획과, 해외홍보콘텐츠과, 해외미디어협력과, 해외뉴스분석팀을 둔다.

기존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의 한류지원협력과와 문화예술정책실의 국제문화과가 국제문화홍보정책실 아래로 조정된다.

이번 직제 개편은 유 장관이 해외문화홍보원의 업무를 문체부 내로 들여와 국제 업무 총괄 기능을 강화한다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유 장관은 지난해 12월 취임 후 첫 확대기관장회의에서 “국제문화교류 지원 강화를 위한 문체부 조직 개편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17일 19개 소속기관 확대기관장회의에서 “해외문화홍보원이 문체부 조직으로 들어올 예정”이라며 다른 소속 기관도 국제교류 업무를 이곳을 중심으로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번 구조조정으로 문체부 조직의 본격적인 구조조정 신호탄이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유 장관은 앞서 28일 ‘문화예술 3대 혁신전략, 10대 핵심과제’를 발표하면서 유사 중복 문화예술 지원사업을 통합하고, 이에 따른 기관 신설과 통폐합을 예고했다.

이번에 폐지하는 해외문화홍보원은 1971년 문화공보부 소속 해외홍보 전문기관인 ‘해외공보관’으로 설립돼 2021년 개원 50주년을 맞았다.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국제 문화 교류를 확대하는 기관으로 세계 34개국에서 문화원 35곳과 문화홍보관 7곳을 운영 중이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