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류 주거문화의 첨병 ‘전북대 한옥’ 러시아로 간다

한류 주거문화의 첨병 ‘전북대 한옥’ 러시아로 간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4-01-18 11:28
업데이트 2024-01-18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북대학교 한옥정문.
전북대학교 한옥정문.
전북대 한옥 건축이 베트남과 알제리, 미국 등에 이어 러시아에도 수출된다.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는 최근 고창캠퍼스에서 전북대 한옥 과정을 수료한 졸업생들의 창업 기업 ㈜한옥연, 건축 관련 기업 ㈜Eastplus, 러시아 현지법인인 ㈜Korcentre 등과 한옥 수출 및 한옥문화진흥, 학생 교류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북대는 현재 호주와 미국 시드니, 뉴질랜드, 인도네시아 등 10여 개 국가에 20여 건의 한옥 수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러시아와의 협약으로 전북대 등 4개 기관은 러시아에 한옥과 한옥마을을 건립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해 한옥 등 한국형 주거문화도 러시아에 보급하기로 했다.

또한 러시아 학생 중 한옥을 공부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의 국내 유학을 지원하고, 러시아산 소나무를 수입해 전북대 한옥 생산 및 교육 자재로 활용하는 방안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이번 협약은 러시아 학생들에게 한옥건축을 교육해 제3국에 진출시키는 인력양성 방안도 포함돼 지속 가능한 한옥의 세계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지 확대
전북대는 지난 13일 ㈜한옥연, ㈜Eastplus, ㈜Korcentre 등과 한옥 수출을 주요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전북대 제공
전북대는 지난 13일 ㈜한옥연, ㈜Eastplus, ㈜Korcentre 등과 한옥 수출을 주요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전북대 제공
전북대학교 남해경 한옥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은 러시아에 한옥의 수출과 한옥마을 조성을 통한 한국의 우수한 건축문화 보급뿐 아니라 러시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한옥 인력양성까지 추진하게 됐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한옥 건축뿐 아니라 한국의 우수한 주거문화를 세계 속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협약 기업인 ㈜Korcentre의 박정호 회장은 “한국의 우수한 한옥을 러시아에 수출하고, 러시아 학생들이 전북대에서 한옥을 공부할 기회가 마련돼 기쁘다”라며 “러시아의 우수한 소나무를 교육기자재 및 생산 자재로 공급하는 데 최선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