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타는 눈빛’ 잠시 안녕… 속타는 LG

‘불타는 눈빛’ 잠시 안녕… 속타는 LG

서진솔 기자
서진솔 기자
입력 2024-01-18 01:32
업데이트 2024-01-18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우석 떠난 뒤 ‘불펜 큰형님’ 함덕주 예상 못한 수술… V4 구상 중대 위기

이미지 확대
LG 트윈스 함덕주가 지난해 11월 13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3 KBO 포스트시즌 kt wiz와의 한국시리즈 5차전에서 공을 던지고 있다. kt를 시리즈 점수 4-1로 꺾고 통합우승을 차지한 LG는 함덕주가 팔꿈치 수술로 6개월 동안 팀을 이탈하면서 새 시즌 불펜진 운용에 비상등이 켜졌다.  연합뉴스
LG 트윈스 함덕주가 지난해 11월 13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3 KBO 포스트시즌 kt wiz와의 한국시리즈 5차전에서 공을 던지고 있다. kt를 시리즈 점수 4-1로 꺾고 통합우승을 차지한 LG는 함덕주가 팔꿈치 수술로 6개월 동안 팀을 이탈하면서 새 시즌 불펜진 운용에 비상등이 켜졌다.
연합뉴스
프로야구 LG 트윈스의 좌완 투수 함덕주(29)가 자유계약선수(FA) 잔류를 확정한 뒤 한 달 만에 팔꿈치 수술을 받으면서 새 시즌 전반기를 통째로 뛸 수 없게 됐다. 끝판왕 고우석을 미국으로 떠나보낸 LG는 예상치 못한 추가 이탈자가 발생하면서 불펜 운용에 비상이 걸렸다.

●왼쪽 팔꿈치 부상… 전반기 못 뛸 듯

함덕주의 왼쪽 팔꿈치에 문제가 생겼다. LG 관계자는 17일 “FA 협상을 완료하고 메디컬 테스트를 진행했다. 부상이 발견돼서 3주 동안 지켜봤는데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다”며 “재활로 치료할 수 있지만 재발 방지를 위해 수술을 선택했다. 경험이 많아 마무리까지 맡을 수 있는 선수라 구단도 당황스러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LG는 전날 함덕주가 팔꿈치 미세 골절 진단을 받고 주 관절을 핀으로 고정하는 수술을 받았다고 밝혔다. 함덕주는 지난해 12월 24일 4년 최대 38억원에 FA 계약을 체결하면서 구원진의 중심을 잡을 핵심 자원으로 주목받았으나 6개월간의 재활로 인해 올 시즌 후반기가 돼서야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지난달 22일 자유계약선수(FA) 협상을 마친 뒤 차명석(왼쪽) LG 단장과 기념사진을 찍는 함덕주의 모습. LG 트윈스 제공
지난달 22일 자유계약선수(FA) 협상을 마친 뒤 차명석(왼쪽) LG 단장과 기념사진을 찍는 함덕주의 모습.
LG 트윈스 제공
LG 구단에 따르면 함덕주는 지난해 정규시즌 막판부터 팔꿈치가 불편하다고 말했다. 이에 코치진은 8월 26일 NC 다이노스전 등판 이후 함덕주를 1군 명단에서 제외, 11월 7일 kt wiz와의 한국시리즈 1차전까지 2달 넘는 휴식을 줬다. 다시 마운드에 오른 함덕주는 시리즈 4경기 1승 평균자책점 2.70으로 활약하면서 LG의 통합우승에 공헌했다. 그러나 계약 후 정밀 검사에서 미세 골절이 발견된 것이다.

2023시즌 구원 평균자책점 리그 전체 1위(3.43)인 LG의 철벽 불펜도 위기에 처했다. 염경엽 LG 감독은 지난 5일 구단 신년회에서 새 마무리로 유영찬을 낙점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유영찬은 지난해 처음 1군 무대를 밟은 신인급 투수다. 2020년 입단 후 곧바로 병역 의무를 이행해 데뷔가 늦어졌다.

지난해 고우석이 불안한 모습을 보일 때 통산 59세이브의 함덕주가 9회를 책임진 바 있다. 유영찬의 부족한 경험을 매울 대체 1순위가 팀을 이탈한 셈이다. 또 2021년 한 차례 수술했던 부위이기 때문에 함덕주가 후반기에 복귀하더라도 부상 재발 위험 부담 안고 경기에 나설 수밖에 없다.

●‘홀드왕’ 정우영 회복이 관건

관건은 ‘2022시즌 홀드왕’ 정우영의 회복과 반등 여부다. 정우영은 지난해 11월 팔꿈치 뼛조각 제거 수술을 받았다. LG 관계자는 정우영에 대해 “공을 던지는 단계는 아니지만 일찍 개인 운동을 시작해 열심히 훈련하고 있다”며 “작년 부진에서 벗어나 좋았던 모습을 다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진솔 기자
2024-01-1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