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2m 벽 가득 채운 하나의 풍경… 60개 캔버스마다 나만의 장면

12m 벽 가득 채운 하나의 풍경… 60개 캔버스마다 나만의 장면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4-01-18 01:33
업데이트 2024-01-18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극사실주의 화가 이광호 개인전

‘무제 4819’ 연작… 붓질연구 집약
가까이서는 추상, 멀리서는 구상
국제갤러리 28일까지 65점 전시


이미지 확대
이광호 작가가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제갤러리에서 9년 만에 연 개인전 ‘블로우 업’에서 신작을 선보이고 있다. 그는 “과거 인물화, 선인장 연작에서는 대상의 존재감이 강해 화가의 감정이 스며드는 데 시간이 걸렸으나 풍경화에 이르면서 감정과 심리적 정황 등을 그대로 투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도준석 전문기자
이광호 작가가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제갤러리에서 9년 만에 연 개인전 ‘블로우 업’에서 신작을 선보이고 있다. 그는 “과거 인물화, 선인장 연작에서는 대상의 존재감이 강해 화가의 감정이 스며드는 데 시간이 걸렸으나 풍경화에 이르면서 감정과 심리적 정황 등을 그대로 투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도준석 전문기자
어떤 바람이 몰아쳐도 야생의 생명력은 빳빳하게 몸을 세우고 맞설 기세다. 한편에선 붉고 흰 이끼, 마른 줄기가 경계 없이 얽히고 엮이며 꿈결처럼 아득한 풍경으로 인도한다.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제갤러리 K1 전시장을 찾는 관람객들은 한동안 이 ‘구상 같으면서도 추상 같은’ 풍경 속을 거닐며 ‘나만의 장면’을 찾아보게 된다.

특히 작가가 뉴질랜드의 케플러 트랙에서 발견한 습지를 확대해 60개의 캔버스에 나눠 그린 ‘무제 4819’ 연작 앞에서다. 캔버스 하나하나가 고유한 풍경을 담는 동시에 폭 12m 규모로 하나의 거대한 풍경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하나는 군집에서 빠져 맞은편 벽면에 더 크게 자리해 있다.

극사실주의 화가 이광호(56·이화여대 예술조형대 교수)의 개인전 ‘블로우 업’은 이렇게 관객이 동선과 시선에 따라 이미지를 다르게 포착하고 프레임 밖으로 뻗어 나가 볼 것을 권유한다. 오는 28일까지 선보이는 65점의 신작에서 붓질은 더 거침없어졌고, 대상과 대상 사이의 경계는 더 유연하게 풀어졌다.
이미지 확대
이광호 작가의 올해 신작인 ‘무제 4819-63’. 국제갤러리 제공
이광호 작가의 올해 신작인 ‘무제 4819-63’.
국제갤러리 제공
최근 전시장에서 만난 작가는 “젊은 시절 사람들이 내 그림을 3분 이상 봐 주는 게 소망이었는데 관람객들이 계속 움직이며 작품에 시선을 주고, 다양한 각도와 프레이밍으로 작품을 찍어 소셜미디어(SNS)에 올리는 걸 보고 뜻이 통했다 싶었다”며 미소 지었다.

인물화, 정물화, 풍경화를 가로질러 온 그는 40년 화업 인생의 화두였던 ‘붓질 연구’를 전시에 집약했다. 작가는 “과거엔 대상을 오롯이 재현해야 한다는 강박이 있었기 때문에 붓질에 구속돼 있었다. 하지만 이번엔 풍경의 극단적인 확대를 통해 형상의 제약에서 벗어나면서 활발한 터치감을 보여 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작가는 화면 구성에 신경 쓰면서 붓질 하나하나에 몰입했다. 보는 이에겐 ‘즉흥적’으로 보이는 붓질의 결과로 가까이서는 추상, 멀리서는 구상이 만들어졌다. 직접 제작한 다양한 캔버스 천 때문에 달라진 물감의 흡수력으로 화면에는 저마다 다른 호흡이 숨 쉰다. 밀랍에 안료를 섞은 뒤 불에 달궈 윤곽을 흐리게 하는 고대 이집트의 엔코스틱 기법으로 빚어낸 우연의 효과도 매혹적이다.

그는 “회화에서 ‘매너’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그 화가만이 지닌 고유의 붓질로 가수의 음색이나 소설가의 문체 같은 것”이라며 “화가가 자신의 회화적 감흥을 잘 전달하려면 자신만의 매너를 보여야 하고 나 역시 나만의 붓질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작가가 유일하게 상상으로 작품 안에 들여보낸 존재는 한구석에 자리한 꿩 한 마리다. 꿩은 어느 때고 그림 밖으로 걸어 나갈 듯 바깥을 향해 있다. 작가의 아바타인 꿩을 통해 관람객에게 ‘프레임 밖의 공간을 상상하고 경계를 확장하라’고 주문을 건 셈이다.
정서린 기자
2024-01-18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