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동 확전에 유가·물류비 상승… 고금리 속 투자 원칙 지키자 [강보영 PB의 생활 속 재테크]

중동 확전에 유가·물류비 상승… 고금리 속 투자 원칙 지키자 [강보영 PB의 생활 속 재테크]

입력 2024-01-18 01:32
업데이트 2024-01-18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강보영 KB국민은행 부산PB센터 PB
강보영 KB국민은행 부산PB센터 PB
미국 투자가이자 작가인 하워드 마크스는 저금리 효과를 공항의 무빙워크에 비유했다. 무빙워크를 이용하면 더 빠르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지만 이 속도를 당연한 것으로 치부했다간 큰 난관에 빠질 수 있다.

저금리는 사업 운영을 쉽게 하고, 인플레이션이라는 돛을 달고 자산 평가를 누리게 하며, 쉽고 저렴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고금리 상황보다 채무 불이행과 파산을 피하기도 쉽다.

하지만 낮은 이자율은 자신의 한계치를 넘어서는 위험을 감수하게 만드는 등 현명하지 못한 투자로 이끌기도 한다. 저금리는 수익이 미미한 ‘저수익 금융시장’을 만든다. 그런데 투자자가 원하는 수익은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 현실과 이상의 괴리가 발생한다. 안전자산의 수익률이 너무 낮다 보니 일부 투자자는 더 높은 수익률을 위해 추가적인 위험을 감수하게 된다.

그러나 기억이 흐려지는 순간 위험은 그대로 모습을 드러낸다.

저금리에서 고금리 환경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발생한 지난해 미국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사태와 같이 그런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우리 눈앞에서 일어났다. 이집트 상형문자를 해독하는 데 결정적인 실마리가 됐던 1799년 발견된 로제타스톤처럼 2024년 1월 지금의 금융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실마리가 될 사건은 무엇일까.

미국과 영국은 지난 12일부터 홍해에서 선박을 위협해 온 친이란 예멘 반군 후티에 대한 공습을 시작했다. 이란은 후티 반군을 지원해 왔으며 걸프 해역과 이어진 오만만에서 미국과 관련된 유조선을 나포하기도 했다. 이러한 중동 확전 조짐이 국제유가와 무역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후티 반군은 홍해에서 수에즈운하를 통과하려는 컨테이너 화물선을 노려 물류를 봉쇄하며 전 세계 물류망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 주요 해운 기업들은 수에즈운하 대신 희망봉으로 해로를 바꿨고 이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 운임이 뛰고 있다.

2022년 10월 이후 몇 년 이내 금리 하락을 예상하고 국채를 매수한 투자자들은 올해에도 금리가 떨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국고채를 보유하고 있다. 만약 높은 물류비용과 유가가 떨어지지 않아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는다면 시장의 예측과 달리 고금리 환경이 당분간 지속되거나 국채 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은 없을까.

성공 자산 배분의 열쇠는 합당한 기질을 갖춘 사람이 올바른 마음 자세로 원칙을 지켜 나가는 것이다.
강보영 KB국민은행 부산PB센터 PB
2024-01-18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