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헤일리, 반격 뒤집기냐… 트럼프, 대세 굳히기냐

헤일리, 반격 뒤집기냐… 트럼프, 대세 굳히기냐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1-18 01:31
업데이트 2024-01-18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3일 ‘중도 성향’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에 쏠린 눈

미국 대선 공화당 경선의 첫 관문인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가 끝나자마자 오는 23일(현지시간) 열리는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예비선거)로 시선이 일제히 옮겨 갔다.

●비당원도 참여… “헤일리에 유리”

관전 포인트는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가 ‘아이오와 3위’의 부진을 씻고 반격 계기를 마련할지, 혹은 압도적 1위에 올랐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대로 기세를 굳힐지다. 백인 보수층 시골 지역인 아이오와와 달리 중도 성향이 강한 뉴햄프셔는 경선 초반 균형추를 맞추는 지역으로 평가된다.

특히 뉴햄프셔의 경선 방식인 프라이머리는 당원만 투표할 수 있는 코커스와 달리 비당원도 참여하는 ‘열린’ 방식인 만큼 무당층, ‘반트럼프’ 성향 중도 보수층이 결집해 헤일리 전 대사에게 유리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헤일리 전 대사가 지난주 경선 레이스에서 사퇴한 ‘트럼프 저격수’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의 지지표까지 흡수할 경우 트럼프를 역전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헤일리 “보수 리더십 간 2인 대결”

앞서 헤일리 캠프는 ‘아이오와에서 2위를 한 뒤 여세를 몰아 뉴햄프셔에서 1위를 한 뒤 트럼프 전 대통령와 1대1 대결 구도를 만든다’는 전략을 세웠지만 아이오와에서의 저조한 성적으로 적잖은 차질이 빚어졌다. 그럼에도 뉴햄프셔에 2200만 달러 이상 방송광고를 투입하고, 억만장자 코크 형제가 후원하는 슈퍼팩 ‘번영을 위한 미국인들’(AFP)이 가가호호 방문, 전화 캠페인 등으로 뉴햄프셔를 공략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6일 전했다.

헤일리 전 대사는 이날 뉴햄프셔 브레턴우즈 유세에 지역에서 큰 지지를 받는 크리스 수누누 현 주지사를 대동하는 등 쌍끌이 유세에 나섰다. 그는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이번 경선은 과거 혼란과 새로운 세대의 보수 리더십 간 2인 대결”이라며 별렀다.

●트럼프·헤일리 여론조사 지지율 동률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성추행 피해자 명예훼손 혐의 민사소송이 진행 중인 뉴욕 법원에 출석한 뒤 곧바로 뉴햄프셔로 날아가 유세을 벌였다. 이날 앳킨슨을 시작으로 포츠머스(17일), 콩코드(18일), 맨체스터(20일) 등 주요 도시를 순방한다.

아메리칸 리서치 그룹의 지난 12~15일 여론조사(잠재 유권자 600명)에 따르면 뉴햄프셔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헤일리 전 대사의 지지율은 각각 40%로 동률을 이루는 등 트럼프와의 격차가 점점 좁혀지는 추세다.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지지율은 4%였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4-01-1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