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감한 분야’ 포함 관계 발전” 북러 추가 무기 거래 가능성

“‘민감한 분야’ 포함 관계 발전” 북러 추가 무기 거래 가능성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1-18 01:29
업데이트 2024-01-18 0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최선희 환대… 북러 밀착 과시
푸틴 24년 만에 방북 가능성 커져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모스크바를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악수하는 모습. 모스크바 AP 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모스크바를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악수하는 모습.
모스크바 AP 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를 방문 중인 최선희 북한 외무상을 만나 한반도 정세에 관해 논의했으며 ‘민감한 분야’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북한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크렘린이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에 푸틴 대통령이 2000년 7월 이후 24년 만에 북한을 찾을 수 있다는 관측과 함께, 북러 양측이 무기 거래와 관련한 협의를 진행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푸틴 대통령과 최 외무상의 전날 면담 내용에 대해 “대체로 양자관계, 한반도 상황에 관해 대화했으며 가장 시급한 국제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북한이 우리의 매우 중요한 파트너라고 반복해서 말했고 기꺼이 다시 반복할 것”이라며 “우리는 ‘민감한 분야’를 포함해 모든 분야에서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최 외무상은 전날 낮에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도 만났다.

크렘린이 ‘민감한 분야’의 관계 발전을 언급하면서 일각에서는 북러 사이에 무기 거래에 대한 논의가 있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북한은 지난 14일 러시아가 기술을 선도하는 극초음속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했고, 곧 고도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또 위성락 전 주러시아대사는 통화에서 “푸틴 대통령이 지난해 북러 정상회담 이후에 원론적인 방북 입장을 밝혔다면 이제는 방북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며 “무기 거래, 식량, 물류 등 북러 간 교류가 훨씬 큰 동력을 얻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푸틴 대통령의 답방 시기로 오는 3월 러시아 대선 전후를 주목하는 분위기다. 조성렬 북한대학원대 초빙교수는 “4월에 푸틴 대통령이 방북하고 북한은 러시아가 주도하는 경제연합을 통해 경제 회생을 하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새해 들어 대남기구 정리를 주도하고 있는 최 외무상이 대표단을 이끌고 러시아를 방문한 것은 북한의 달라진 대남·대외정책 기조를 반영한다. 이날 러시아 국영방송사 기자가 텔레그램에 올린 영상에서 푸틴 대통령은 최 외무상이 접견실에 들어서자마자 환하게 웃으며 다가가 손을 건넸고, 10초 이상 악수하는 등 이례적으로 친밀한 모습을 보였다.
허백윤 기자
2024-01-1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