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 넘은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다음 수순은 화물 매각·LCC 통합

EU 넘은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다음 수순은 화물 매각·LCC 통합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4-01-17 00:13
업데이트 2024-01-17 0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C, 새달 조건 붙여 승인 전망
대체 항공사에 美노선 넘길 듯
진에어·에어부산 등 합병 본격화

이미지 확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EC)가 다음달 14일 전까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조건부로 승인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양사의 합병 레이스가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관측이 나온다. EU에 이어 미국과 일본 경쟁당국의 승인까지 완료되면 합병이 본격화할 수 있다. 그 이후에는 물리적·화학적 결합, 화물부문 매각, 저비용항공사(LCC) 통합 등의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EC는 양대 항공사의 기업 결합을 빠르면 이달 말 또는 다음달 초쯤 조건을 달아 승인할 전망이다. EC가 단 조건은 대한항공이 보유한 자사 14개 유럽 노선 중 4개 노선 반납과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이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이 포기한 유럽 노선을 맡을 것으로 알려진 티웨이항공은 2022년 중장거리용 항공기인 A330-300 3대를 도입했으며 올 6월부터 유럽 노선에 취항한다. 지난 4일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근무할 지상직 현지 직원 채용 절차도 시작했다.

EC가 결정문 초안을 작성 중인 상황에서 합병 승인이 이뤄지면 남은 것은 이제 미국과 일본이다. 대한항공은 다음달 중으로 일본 경쟁당국의 합병 승인이 이뤄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며 6월까지 미국 법무부의 승인도 얻어 낼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우선 미 법무부의 독점 우려 해소를 위해 대체 항공사로 에어프레미아를 앞세우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자사가 보유한 미주노선 비행기는 물론 조종사와 승무원 등을 에어프레미아에 넘겨 독과점 우려를 해소한다는 것이다. 일본 경쟁당국 심사도 양사의 중복 노선 반납을 조건으로 합병 승인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양국은 항공자유화협정을 맺은 만큼 일부 노선 및 슬롯 반납 파장은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아시아나의 화물부문 매각 작업도 속도를 낼 가능성이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EC의 조건부 승인을 얻기 위해서는 화물부문 매각 인수 후보자를 내세워야 하는 만큼 이와 관련한 움직임이 빨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한한공은 제주항공을 비롯해 에어프레미아, 에어인천, 이스타항공 등에 화물부문 인수와 관련한 의향을 타진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항공은 2022년 6월 화물 전용기를 처음 도입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2호기를 들여왔다.

이 같은 과정이 마무리되면 양사 간 합병이 본격화된다. 다만 인력과 장비 등 물리적 결합 이외에도 화학적 통합도 필요한 만큼 안정적인 합병이 완성되려면 최소 2~3년이 걸릴 수 있다는 관측이다.

양대 항공사 통합 이후 이들의 자회사로 있는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LCC의 합병도 이뤄진다. 대한항공은 진에어를 중심으로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을 합해 통합 LCC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진에어가 아시아나가 보유한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의 지분을 인수한 뒤 인력과 장비를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이제훈 전문기자
2024-01-17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