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 李 지역구서 “의원 250명으로 줄일 것”

한동훈, 李 지역구서 “의원 250명으로 줄일 것”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4-01-17 00:11
업데이트 2024-01-17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서 총선 후 ‘1호 법안’ 제시

혁신 이미지로 이재명과 차별화
의원 수 감축 방안엔 “차차 고민”
원희룡 “돌 치울 것” 李에 도전
홍익표 “거부권 제한 개헌” 맞불

이미지 확대
인천 당원들과 셀카
인천 당원들과 셀카 한동훈(가운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인천 계양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국민의힘 인천시당 신년 인사회에서 자신의 휴대전화로 참석자들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국회의원 50명 감축’을 오는 4월 총선 이후 1호 법안으로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불체포특권 포기, 금고형 이상 확정 시 세비 반납, 당 귀책사유로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에 대한 무공천에 이어 취임 후 보름 만에 내놓은 네 번째 정치 개혁안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에서 열린 인천시당 신년 인사회에서 “이번 총선에서 승리해 국회의원 수를 300명(지역구 253명, 비례대표 47명)에서 250명으로 줄이는 법 개정안을 제일 먼저 발의하고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그는 민주당을 향해 “이번에도 반대할 것인지 묻겠다. 지금 민주당만 반대하지 않는다면 국회의원 정수는 올해 4월 250명으로 줄어들 것”이라며 이 대표와의 차별화를 꾀했다. 이날 행사가 열린 장소는 이 대표의 지역구 사무실에서 2㎞ 떨어진 곳이었다.

다만 한 위원장은 의원수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는 “차차 고민하겠다”고 했다. 국회의원 정원 축소는 그간 되풀이해 제기된 것으로 비례대표를 대폭 줄이거나 지역구를 통폐합해야 가능하다. 과거 안철수 의원은 2012년 ‘국회의원 정수 100명 감축’을 주장했고, 지난해 김기현 전 대표와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은 ‘국회의원 정수 10% 감축’안을 내놓은 바 있다. 한 위원장은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는 “원내에서 대표와도 상의한 내용”이라며 “(의원 정수 축소는) 확고한 다짐을 보여 주는 길밖에 없다. 법안으로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계양에서 이 대표를 겨냥해 ‘자객 출마’를 자처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도 이날 행사에 참여해 “우리 정치가 꽉 막혀 있다.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돌덩이 하나가 자기만 살려고 이 길을 가로막고 있다. 제가 온몸으로 돌덩이를 치우겠다”며 맞대결을 시사했다.

한편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 위원장의 불체포특권 포기 등에 대해 “헌법 개정 사안”이라며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을 제한하는 헌법 개정안을 준비 중이고, 여당과 협의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남발을 부각하며 역공에 나선 것이다.

명희진 기자
2024-01-1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