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희롱 발언 논란’ 현근택 “총선 불출마…심려 끼쳐 죄송”

‘성희롱 발언 논란’ 현근택 “총선 불출마…심려 끼쳐 죄송”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4-01-16 15:59
업데이트 2024-01-16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근택 변호사.  현근택 블로그
현근택 변호사.
현근택 블로그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현 부원장은 16일 페이스북에 “이번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 당과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저의 도전은 여기에서 멈춘다”고 밝혔다.

친이재명(친명)계인 현 부원장은 비이재명(비명)계인 윤영찬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성남 중원 출마를 준비 중이었다.

그러나 앞서 한 언론은 현 부원장이 지난달 29일 경기 성남의 한 술집에서 열린 시민단체 송년회에서 지역 정치인 A씨의 여성 수행비서 B씨에게 “너희(A·B씨) 부부냐”, “너희 감기도 같이 걸렸잖아”, “너네 같이 사냐” 등의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현 부원장은 사건 다음 날 B씨에게 전화 10여통을 했고 “죄송하다”는 문자를 남겼다고 한다. 언론 보도 후엔 입장문을 내고 “기회가 된다면 직접 뵙고 진심으로 사과를 드리고 싶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언행에 신중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제의 발언 일부에 대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해명해 또 논란을 불렀다.

이후 이재명 대표가 친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과 국회 본회의장에서 현 부원장의 징계 수위를 의논하는 메시지를 주고받는 상황이 취재진의 카메라에 찍히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다.

이 대표는 텔레그램을 통해 “현근택은 어느 정도로 할까요”라고 물었고, 정 의원은 “당직 자격정지는 돼야 하지 않을까. 공관위 컷오프 대상”이라고 답했다.

이러한 징계 수위에 대해 이 대표가 “너무 심한 것 아닐까요”라고 묻자 정 의원은 “그러면 엄중 경고. 큰 의미는 없다”고 답변했다. ‘엄중 경고’ 수준의 징계를 내리면 공관위 컷오프를 통과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되는 대화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에서는 ‘당내 공식기구를 거치지 않고 당 대표와 측근 둘이서 징계 수위를 논의한다는 것 자체가 사당화의 증거’라고 비판했다.

이후 이 대표는 현 부원장 의혹에 대해 당 윤리감찰단에 조사를 지시했다.

지난 주말에는 현 부원장이 성희롱 피해자와 합의를 시도 중인 가운데 피해자 동의 없이 실명이 실린 3자 합의문이 지역 정치인 A씨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공개되면서 2차 가해 지적도 제기됐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