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재선 향해 첫발 ‘성큼’…공화 아이오와 코커스 압승

트럼프, 재선 향해 첫발 ‘성큼’…공화 아이오와 코커스 압승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4-01-16 13:53
업데이트 2024-01-16 1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24년 1월 15일 미국 아이오와주 클라이브의 호라이즌 이벤트 센터에서 열린 코커스(당원대회) 현장을 방문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24년 1월 15일 미국 아이오와주 클라이브의 호라이즌 이벤트 센터에서 열린 코커스(당원대회) 현장을 방문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미국 공화당의 대선 후보 첫 경선인 아이오와주 코커스(당원대회)에서 압승을 거두며 재선을 향한 첫발을 성공적으로 내디뎠다.

특히 과반이 넘는 득표율을 기록, 공화당 내 독주 구도를 증명했다.

CNN방송에 따르면 오후 9시 57분 기준 85% 개표 결과,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이오와주 코커스에서 5명의 후보 중 50.9%의 득표율로 압도적 1위를 기록하며 승리를 확정지었다.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21.3%,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는 19.1%를 각각 득표하며 팽팽한 2위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사업가 비벡 라마스와미는 7.7%, 애사 허친슨 전 아칸소 주지사는 0.2%의 득표에 그쳤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아이오와 코커스에서 승리를 거두며, 재선 도전을 위해 중요한 첫걸음을 내디뎠다”면서 “이번 승리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역사적 재대결로 한 발 더 다가섰다”고 보도했다.

공화당 경선 시작 이후 압도적인 독주 체제를 굳힌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번 경선 승리는 코커스 시작 이전부터 기정사실로 여겨져 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022년 11월 중간선거 직후 빠르게 대선 도전을 선언한 뒤 공화당 내 강력한 지지층을 바탕으로 각종 여론조사에서 경쟁자들에 큰 격차로 앞서왔다.

특히 1·6의회난입 사태 배후로 지목된 것을 비롯해 당시 대선 결과 뒤집기 시도 등과 관련해 4차례에 걸쳐 91개 혐의로 형사기소돼 재판을 앞두고 있는 등 여러 사법 리스크에 직면한 상황에서도 강경 보수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견고한 지지를 유지해왔다.

이날 경선에서 AP통신을 비롯한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투표 시작 직후부터 자체 조사 등을 토대로 일찌감치 트럼프 전 대통령의 압승을 확정 보도했다.

AP 통신은 투표가 시작된 지 불과 31분 만에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했다고 전했고, CNN 역시 자체 분석 등을 토대로 개표 초반부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겼다고 예측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초반 승리 예측 이후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매우 기분 좋다”며 “이 같은 결과는 매우 큰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2024년 1월 15일 월요일 아이오와 웨스트 디모인의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코커스 나이트 파티에서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선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연설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2024년 1월 15일 월요일 아이오와 웨스트 디모인의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코커스 나이트 파티에서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선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연설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공화당 대선 경선에 나선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2024년 1월 15일 월요일 아이오와주 웨스트 디모인에서 열린 코커스 나이트 파티에서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공화당 대선 경선에 나선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2024년 1월 15일 월요일 아이오와주 웨스트 디모인에서 열린 코커스 나이트 파티에서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다만 이번 압승에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마냥 마음을 놓을 수 있는 상황만은 아니다.

보수층이 두터운 아이오와와 달리 상대적으로 중도층 비중이 높은 뉴햄프셔주에서 23일 열리는 첫 프라이머리(예비선거) 결과가 트럼프에게 날개를 달아주거나 반대로 제동을 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당원들만 참여하는 코커스와 달리 일반 시민도 참여하는 프라이머리는 표심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뉴햄프셔에서는 공화당 내 반(反) 트럼프 지지층을 중심으로 헤일리 전 대사에 대한 지지세가 높아 이곳에서의 승부가 오히려 초반 확실한 대세를 구축할지 아니면 경쟁 구도를 형성할지 여부를 판가름할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번 우세로 오히려 뉴햄프셔에서는 도전적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며 중도층 표심의 움직임에 주목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