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당 선언’ 류호정 “의원직 내려놓겠다”…새로운선택 합류

‘탈당 선언’ 류호정 “의원직 내려놓겠다”…새로운선택 합류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4-01-15 18:06
업데이트 2024-01-15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일 정의당 당기위원회서 소명
일각 “생존 어려워 이탈하는 듯”
“각기 다른 셈법 조합, 개밥일지도”

이미지 확대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당 탈당 기자회견을 열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당 탈당 기자회견을 열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도하는 ‘새로운선택’ 창당 움직임에 함께하며 당적 논란이 인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정의당 탈당을 선언했다. 비례대표인 류 의원이 탈당 절차를 마치면 의원직은 상실된다.

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기위원회에 출석해 소명한 이후 정의당을 탈당하고 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류 의원이 새로운선택 동참 의사를 밝히자 이를 해당 행위로 규정하고 징계 절차에 착수한 상태다. 오는 19일 류 의원에게 소명 기회를 주는 당기위원회가 열린다.

류 의원은 그간 거취를 정리하라는 당의 압박에도 탈당 의사가 없음을 고수해왔으나, 전날 열린 정의당 당대회에서 녹색당과의 선거연합정당 승인의 건이 통과되면서 입장을 바꿨다. 류 의원은 “정의당은 결국 녹색당과의 선거연합정당을 승인했다. 당의 진로에 관한 당원의 총의를 묻지 않겠다는 어제의 결정 때문에 당원 총투표까지 당원을 최대한 설득하겠다던 저의 노력도 여기까지”라고 탈당 선언 이유를 설명했다.

류 의원은 “정의당이 다시 민주당 2중대의 길로 가고 있다”며 “어제는 운동권 최소 연합을 선언했지만, 조만간 ‘조국신당’과 개혁연합신당, 진보당 등과 함께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 위성정당에 참가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류 의원의 탈당이 녹색당과 정의당의 선거 연합으로 당내 입지가 좁아진 상황에서 정치적 활로를 찾기 위함이라는 풀이도 나온다. 한 정의당 관계자는 “류 의원 등 젊은 층들이 당에서 생존이 어렵다고 판단해 이탈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선택이 정치적 생명 연장에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라고 했다.

한편,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제3지대 창당 움직임과 관련해 이날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각자 다른 셈법을 가지고 모인 세력들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어쩌면 빛깔 좋은 비빔밥이 아니라 개밥일지도 모른다”고 비판했다.

류 의원의 의원직은 정의당의 비례대표 다음 순번인 양경규 전 민주노총 위원장이 이어받을 전망이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