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논란 부른 ‘치마 비상구’… 행안부 “결정된 바 없다”

논란 부른 ‘치마 비상구’… 행안부 “결정된 바 없다”

유승혁 기자
유승혁 기자
입력 2024-01-15 03:01
업데이트 2024-01-15 0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부가 비상구 표지판에 치마 입은 여성 도안을 추가하는 방안(그림)을 검토 중이라는 일부 보도로 논란이 이어지자 행정안전부는 14일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소셜미디어(SNS)는 주말 내내 달아올랐다. “비상구 그림은 남자가 아닌 사람”, “‘여자 = 치마·긴머리’는 구시대적 사고” 등 젠더적 관점에 ‘혈세 낭비’라는 정치권의 주장까지 더해지면서 파장은 쉽사리 수그러들지 않았다.

Q. ‘치마 입은 여성 도안’을 정부가 만들었나.

-아니다. 논란이 된 픽토그램은 한 언론사가 지난 12일 ‘비상구 유도등에 치마 입은 여성도 넣는다’는 기사에 첨부한 ‘치마를 입고 긴 머리가 바람에 날리는 여성’을 형상화한 이미지다. 독자 이해를 돕고자 언론사가 제작했지만 사람들이 정부안으로 착각했다.

Q. 정부는 비상구 유도등 디자인 변경을 검토했는가.

-행안부 등이 디자인 변경을 논의한 것은 사실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재난 때 비상구를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 유도등 크기와 디자인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변화에 맞춰 여성을 넣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얘기가 나온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Q. 세금 낭비 논란은 왜 불거졌는가.

-최근 국민의힘을 탈당한 허은아 개혁신당(가칭) 창당준비위원장이 SNS에서 “할 게 없으면 가만히라도 있어야 한다. 국민 세금 갖고 장난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행안부는 “변경하더라도 새로 설치되는 유도등에 적용되기 때문에 예산 낭비는 없다”고 반박했다.

Q. 치마 입은 여성 도안 도입 가능성은.

-현재 비상구 도안은 일본 정부가 공모를 통해 만든 픽토그램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받아들여 만국 공통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한국도 1992년부터 사용하고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최소 6개월 이상 걸리는 작업”이라며 “핵심은 여성 그림을 넣는 게 아니라 안전 강화를 위해 유도등 크기와 디자인을 어떻게 바꾸느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승혁 기자
2024-01-1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