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전공 입학 확대하는 대학들…“이과생 더 유리해질 것”

무전공 입학 확대하는 대학들…“이과생 더 유리해질 것”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4-01-14 14:56
업데이트 2024-01-14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시 원서접수
정시 원서접수 2024 대입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 지난 3일 서울 성북구 한성대학교에서 한 학생이 서류접수 장소인 입학관리팀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주요 대학들이 무전공 선발을 확대하게 되면 이과생들이 대입에서 유리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해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최초 합격생은 모두 이과생인 현 수능 체제에선 무전공 선발이 확대되면 문과생이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14일 종로학원에 따르면 2023학년도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합격생 전원이 이과생이었다. 2022학년도에도 94.6%가 이과생으로 집계됐다.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에서는 보건의료, 사범대 등 전문직을 제외 9개 단과대 전공을 선택할 수 있어 인기 학부로 꼽힌다. 인문·자연 계열을 구분하지 않고 선발하지만, 실제 신입생은 이과생이었던 셈이다.

무전공 모집정원이 확대되면 이과생이 문과생보다 유리한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통합 수능 체제에서는 이과생이 주로 응시하는 미적분이 문과생이 대부분 응시하는 확률과 통계보다 표준점수가 높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올해 입시부터 전체 모집정원의 20% 이상을 무전공 입학으로 선발해야 일반재정지원을 주는 정책안에 대해 대학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도 2025학년도부터 자유전공학부 모집정원을 123명에서 400명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고려대 등도 정원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무전공 선발이 늘고 인문·자연계열 통합선발을 하면 사실상 합격생은 이과생이 대부분을 차지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