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비트코인 ETF 판매 막은 금융당국…날벼락 맞은 관련주는 급락

美 비트코인 ETF 판매 막은 금융당국…날벼락 맞은 관련주는 급락

김성은 기자
김성은 기자
입력 2024-01-12 18:06
업데이트 2024-01-12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승인에 관련주 급등
하루 만에 국내 판매 금지 소식 전해지자 급락세

이미지 확대
2024.1.11. 도준석 기자
2024.1.11. 도준석 기자
국내 비트코인 관련주 주가가 하루 새 급등락을 이어가며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거래가 승인되자 국내 관련주 주가가 덩달아 급상승했지만, 곧바로 하루 뒤 우리나라 금융당국이 돌연 해당 ETF의 국내 판매를 금지했다는 소식이 악재로 작용하며 관련주가 급락세로 돌아섰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운영업체인 두나무 지분을 보유한 우리기술투자와 한화투자증권은 전 거래일 대비 각각 9.10%, 14.89% 급락한 채 장을 마쳤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의 운영사인 빗썸코리아 지분을 보유한 티사이언티픽은 11.70% 떨어졌고, 티사이언티픽 대주주 위지트도 16.76% 하락했다. 블록체인 핀테크업체 갤럭시아머니트리는 7.54% 내려앉았다.

비트코인 관련주로 꼽히는 이들 종목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소식이 전해진 지난 11일 상한가(전 거래일 대비 30% 상승)까지 급등한 바 있다. SEC가 승인한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 블랙록, 아크인베스트먼트 등의 비트코인 현물 ETF의 미국 주식시장 내 첫 거래 규모는 총 46억 달러(6조 500억원)에 달할 정도로 국내외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같은 날 장 마감 이후 금융당국은 국내에서 해당 ETF 거래를 금지하는 지시를 내렸다. 금융위는 현행법에 따라 가상자산은 금융상품 거래를 위한 ‘기초자산’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비트코인 현물 ETF 역시 금융사들이 판매할 수 있는 투자 중개 상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금융위가 국내 가상자산 규율과 미국 사례를 참고해 판매 여부를 추가로 검토하겠다며 여지를 남기긴 했지만 시장의 기대가 실망으로 돌아선 탓에 관련주들은 하락을 면치 못했다.

금융당국의 판매 금지 조치에 증권가에서는 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번에 승인이 난 미국 외에 캐나다·독일의 비트코인 현물 ETF는 이미 수년간 국내 증권사를 통해 판매돼 왔기 때문이다. 키움·미래에셋증권에 이어 삼성·메리츠증권은 전날부터 기존에 판매해왔던 비트코인 현물 ETF 신규 매수 서비스 거래를 중단했다. 이밖에 KB·NH투자·IBK투자증권은 비트코인 선물 ETF 거래까지 제한했다. 증권업계에서는 금융당국이 그간 손을 놓고 있다가 미국에서 ETF가 승인된 이후에야 뒤늦게 판매 금지 판단을 내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성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