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하나 된 모습으로 총선 승리…그 중심은 민주당” 야권 분열상에 단합 주문

文 “하나 된 모습으로 총선 승리…그 중심은 민주당” 야권 분열상에 단합 주문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4-01-12 17:47
업데이트 2024-01-12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조언
홍익표 “단단하게 결속할 것” 다짐
3지대 빅텐트 성사 여부엔 “반반”

이미지 확대
문재인 전 대통령 찾은 민주당
문재인 전 대통령 찾은 민주당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12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영 민주당 양산갑 지역위원장, 김두관 의원, 문 전 대통령, 홍 원내대표, 김영배 의원.
더불어민주당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이 12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와 면담한 자리에서 “당이 하나 된 모습으로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대한민국을 바로 세울 계기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비명(비이재명) 혁신계 ‘원칙과상식’ 소속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 등이 이재명 대표 체제에 반발해 탈당한 상황에서 ‘하나 된 민주당’을 내세우며 단합을 주문한 것이라 더 이상의 당 분열을 막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에서 홍 원내대표와 면담한 자리에서 “정치가 다시 국민에게 희망을 드려야 하는 비상한 시기로, 그 중심에 민주당이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민주당이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신년 법회가 열리는 통도사를 방문해 종정 성파 대종사를 예방한 뒤 평산마을을 찾았다. 면담에는 김두관·김영배 의원이 동석했다. 이재명 대표가 습격당해 자택에서 치료 중인 현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당을 이끄는 홍 원내대표가 문 전 대통령을 만나는 것은 통합을 강조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지난 6일 김대중(DJ)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과거 야권 대통합으로 민주통합당이 창당됐고 끝내 정권교체를 할 수 있었다. 김 전 대통령의 유언처럼 우리는 또다시 단합하고 통합해야 한다”며 야권 통합을 당부 한 바 있다.

문 전 대통령은 당의 분열 조짐을 우려하며 지도부에게 조금 더 당을 통합적으로 운영했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당부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자택에서 치료 중인 이 대표의 상태를 걱정하며 빠른 쾌유를 기원하기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문 전 대통령에게 “당내 다양성을 존중하는 기반 위에 단단하게 결속하는 민주당으로 반드시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문 전 대통령에게 이재명 대표의 상태에 관해 설명해 드렸고 조만간 완쾌되시는 대로 당무에 복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고 했다. 탈당 행렬이 이어지는 데 대해선 “문 전 대통령도 걱정을 많이 하신다”며 “총선 승리를 위해선 당의 단합과 화학적 결합이 중요한데 분열적 요소가 나타나는 데 걱정을 많이 하셨다”고 덧붙였다.

앞서 홍 원내대표는 이날 한 방송에서 이 전 총리 등의 탈당에 대해 “굉장히 아쉽다. 민주당이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정부 독선을 막아야 한다는 취지는 동의하지만 방식에서 생각을 달리한 것 같다”라면서도 “강물이 큰 바다에서 하나가 되듯이 결국은 어느 시점에서 다시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는 총선을 앞두고 이른바 제3지대 세력이 모이는 ‘빅텐트’ 성사 가능성에 대해선 “현재로선 반반”이라며 “정치공학적으로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방안이지만 과연 이분들이 하나의 집에 들어왔을 때 그것이 맞겠나”라고 반문했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