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벤츠 ‘AI 음성 비서’ 직접 체험한 한종희

벤츠 ‘AI 음성 비서’ 직접 체험한 한종희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4-01-12 02:36
업데이트 2024-01-12 0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장사업팀 임직원과 부스 방문
“자동차, 새로운 소비자 경험 제공”
삼성SDS, 생성형 AI 기술력 자랑

이미지 확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메르세데스벤츠 전시관을 찾은 한종희(모듈 안 왼쪽) 삼성전자 부회장이 ‘MBUX 가상 어시스턴트’를 체험하고 있다.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메르세데스벤츠 전시관을 찾은 한종희(모듈 안 왼쪽) 삼성전자 부회장이 ‘MBUX 가상 어시스턴트’를 체험하고 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 개막 둘째 날인 10일(현지시간) 독일 완성차 업체 메르세데스벤츠 부스를 찾아 인공지능(AI) 음성 비서를 체험했다. 2017년 하만 인수 이후 전장(차랑용 전기·전자장비) 사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최고경영진이 벤츠의 ‘미래 기술’에 주목하면서 두 회사의 협업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부회장은 이날 오후 1시 50분쯤 여태정 전장사업팀 부사장 등 삼성전자 임직원들과 함께 벤츠 전시관을 찾았다. 한 부회장은 벤츠 직원의 안내를 받아 생성형 AI와 첨단 소프트웨어(SW)에 기반한 음성 비서 ‘MBUX 가상 어시스턴트’ 기능을 보여 주는 우주선 모양의 모듈(My MBUX)로 이동한 뒤 조수석에 앉아 벤츠 직원으로부터 5분여간 설명을 들었다.

벤츠가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 ‘MB.OS’에서 실행 가능한 음성 비서는 운전자와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상황에 맞는 제안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탑승자의 운전 스타일과 기분에 맞춰 작동하는 기능도 갖췄다. 한 부회장은 이후 CLA 클래스 콘셉트카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직접 운전석에 앉아 보기도 했다.

자동차가 이동 수단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개인 공간으로 변화하면서 삼성전자도 성장 가능성이 큰 전장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삼성전자가 이번 CES에서 “자동차 중심의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처음으로 하만과 함께 공동 부스를 꾸린 데도 이러한 배경이 깔렸다.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도 기자간담회에서 전장 시장을 ‘엘도라도’에 비유하며 새로운 시장에서 성장 기회를 찾겠다고 했다. 장 사장은 “자동차가 IT의 옷을 입으면서 차 한 대당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전기를 보관했다가 일정량씩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 부품) 3000개가 들어가던 게 자율주행 전기차에는 1만 5000개가 들어간다. 시장이 5배 커지는 셈”이라며 “전장 카메라용 하이브리드 렌즈(플라스틱과 유리 렌즈를 결합한 것)를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황성우 삼성SDS 사장은 기업용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 ‘패브릭스’와 협업 툴 ‘브리티 코파일럿’을 소개하며 “실시간으로 시연할 수 있는 수준의 기업은 세계적으로 많지 않다”고 자신했다.
글 ·사진 라스베이거스 김헌주 기자
2024-01-1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