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말·공휴일에도 출동한다…영등포구 ‘환경 불편 해소 기동반’ 운영

주말·공휴일에도 출동한다…영등포구 ‘환경 불편 해소 기동반’ 운영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24-01-11 10:45
업데이트 2024-01-11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중 무휴 운영
공사 소음·비산먼지 등 환경 불편 신속 해결
환경오염사고 대비 비상근무 및 순찰 지속

이미지 확대
영등포구 관계자가 민원이 접수된 공사 현장에서 관계자에게 민원 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 관계자가 민원이 접수된 공사 현장에서 관계자에게 민원 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구가 구민들의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환경 불편 해소 기동반’을 연중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휴무일에 접수된 민원은 관련 담당자에게 인계 후 평일에 처리된다. 그러나 공사장 소음 등과 같이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불편사항은 당일 바로 해결되어야 구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에 구는 공사로 인해 발생되는 소음·비산먼지 등 생활 환경과 관련된 불편 사항을 근무일에 상관없이 신속하게 해결하고자 기동반을 주말과 공휴일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최근 3년간 휴무일 기준 구에 접수된 환경 관련 불편 사항 민원 건수는 2021년 734건에서 2023년 1633건 등으로 두배 이상 늘었다.

구는 현재 재개발 공사 구역이 많아지면서 소음 등의 불편사항이 증가했다고 보고, 구민들의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기동반을 한시적 운영에서 연중 운영으로 확대했다. 기동반은 120 다산콜센터 또는 구청 당직실로 불편사항이 접수되면 바로 현장으로 출동해 원인 파악 후 조치를 취한다.

민원 해결 외에도 기동반은 각종 환경오염 사고 발생에 대비하고 있다. ▲오존·황사․초미세먼지 경보 발령 시 상황 전파 ▲하천 수질사고 발생 시 오염물질 채취 및 응급복구 ▲화학·가스 사고 발생 시 유관기관 상황 전파 및 현장 출동 ▲강우 시 하천 순찰 등의 업무를 실시하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기동반 운영을 통해 휴무일에도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구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겠다”며 “구민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과 평온한 주말을 보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두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