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성애 블랙홀에 휘말리지 말아야”…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새해 사업 계획 발표

“동성애 블랙홀에 휘말리지 말아야”…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새해 사업 계획 발표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4-01-10 15:54
업데이트 2024-01-10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의 김종생 총무가 10일 새해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의 김종생 총무가 10일 새해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설립 100주년을 맞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올 한해 다양한 사업을 펼친다. NCCK는 10일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새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 회기의 중점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동성애로 인한 차별 배제, 출산율 제고 등 사회 참여 사업이 우선 눈에 띈다. NCCK 총무를 맡은 김종생 목사는 회원 교단 내 갈등 소재로 부상한 동성애에 관해 “우리가 동성애 찬성이나 (동성애를) 조장하는 입장은 아니다”라며 “NCCK가 동성애의 블랙홀에 더 이상 휘말려 들어가지 않는 게 좋겠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그는 “동성애자 배제나 혐오 또는 그들이 받는 차별에 주목한다”며 “누구도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 대원칙”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무가 동성애자 차별에는 반대하지만, 동성애에 찬성하지는 않는다는 견해를 밝힌 건 이른바 ‘차별금지법’ 제정을 둘러싼 NCCK 내부 갈등을 의식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교계 내 진보 진영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는 반면 보수 진영은 차별금지법이 ‘동성애 보호법이며 동성애 반대자 처벌법’이라 제정에 반대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북한과의 관계 개선 움직임이 주목된다. 김 총무는 “북한의 조선그리스도교련맹과의 만남을 조심스레 추진할 계획”이라며 “필요하다면 국제연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9월엔 한반도 화해와 평화를 향한 국제회의도 열 계획이다.

100주년 기념사업도 다양하게 추진한다. NCCK 100년사와 기독교사회운동사의 정리, 온라인 아카이브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김 목사는 “100년을 지내면서 우리가 기릴 인물이 어떤 분들일까 또는 그분들의 어떤 정신을 우리가 이어볼까 해서 100명을 선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한국기독교교회 100년 역사에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현장 100개소를 선정하는 일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NCCK는 1924년 설립돼 올해 100주년을 맞은 개신교협의기구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기독교대한감리회, 한국기독교장로회, 한국구세군, 대한성공회, 기독교대한복음교회, 한국정교회 대교구,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기독교한국루터회 등 9개 회원교단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 연합단체와 14개 지역 NCC협의회 등도 회원으로 참여한다.
손원천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