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자=잠재적 성매도충”…‘국힘 인재’ 변호사가 만든 커뮤니티 논란

“여자=잠재적 성매도충”…‘국힘 인재’ 변호사가 만든 커뮤니티 논란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4-01-10 10:00
업데이트 2024-01-10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스쿨 커뮤니티 ‘로이너스’ 논란
박상수 변호사가 2011년 개설해
“현재는 책임자 및 운영자 변경”

이미지 확대
‘국힘 총선 인재’ 변호사
‘국힘 총선 인재’ 변호사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입당 및 영입 환영식에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학교폭력 전문 변호사인 박상수 변호사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1.8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국힘 총선 인재’ 학교폭력 전문 변호사
‘국힘 총선 인재’ 학교폭력 전문 변호사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입당 및 영입 환영식에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학교폭력 전문 변호사인 박상수 변호사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2024.1.8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1호 영입 인재인 박상수 변호사가 만들고 운영했던 커뮤니티에 극단적인 여성 혐오 발언이 다수 게재돼온 것으로 드러났다.

박상수 변호사는 2011년 11월 로이너스를 개설했고, 이 커뮤니티에는 로스쿨 출신 변호사 및 로스쿨 재학생 2만여명이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9일까지 이 커뮤니티의 회원가입 창에는 박 변호사가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운영자’로 기재됐지만 10일 현재는 책임자가 변경된 상태다.

이 커뮤니티는 2018년 2월 서지현 전 검사의 폭로로 촉발된 검찰 내 ‘미투(Me too·나도 고발한다)’ 국면에서 “여자=잠재적 성매도충” “여자는 잠재적 영아 살인범” 등 극단적 여성혐오 발언을 담은 게시물이 올라와 논란이 됐다.

로이너스에는 지난달까지도 출산율 관련 게시글에서 “페미니즘은 공산주의 같은 것으로 경쟁에 도태된 사람들이 공산주의에 찬동(한다)” “이쁜 여자는 페미니즘을 하지 않는다”는 댓글이 달렸다.

이와 관련 박 변호사는 지난해 로이너스 운영진직을 내려놓았으며 “커뮤니티 내 게시물을 무단으로 삭제할 경우 역으로 운영진이 고소·고발을 당할 수 있다. 표현의 자유(가 허용되는) 공간에서 운영진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역할을 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현재는 블라인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 특정 게시물에 회원 신고가 지속적으로 접수되면 해당 게시물 접근을 차단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지난 5일 “국민들이 전혀 공감하지 않는 극단적인 혐오의 언행을 하는 분은 우리 당에 있을 자리가 없을 것”이라고 했는데, 정작 1호 영입 인재인 박 변호사가 커뮤니티 운영자로서 혐오 발언을 방치해왔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