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민주당 비명계 이원욱·김종민·조응천 탈당…윤영찬은 잔류

[속보] 민주당 비명계 이원욱·김종민·조응천 탈당…윤영찬은 잔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4-01-10 09:48
업데이트 2024-01-10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대표 체제로는 윤석열 정부 심판 못해”

이미지 확대
민주당 ‘원칙과 상식’, 탈당 기자회견
민주당 ‘원칙과 상식’, 탈당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이원욱, 김종민, 조응천 의원 등이 10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1.10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 대표적인 비이재명(비명)계인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이 10일 탈당을 선언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할 뜻을 밝혔다.

다만 이들과 함께 비명계 모임 ‘원칙과 상식’에 속해 있던 윤영찬 의원은 탈당하지 않고 민주당에 남기로 했다.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윤 의원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다. 지금까지 함께해온 ‘원칙과 상식’ 동지들에게 미안하고 미안할 따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민주당을 버리기에는 그 역사가, 김대중 노무현의 흔적이 너무 귀하다”라며 “그 흔적을 지키고 더 선명하게 닦는 것이 제 소임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산을 지키는 굽은 나무처럼 비바람과 폭풍우를 견뎌내고 당을 기어이 재건해 나가겠다”며 “그래서 누구나 다 다시 합쳐질 수 있는 원칙과 상식의 광장으로 만들려한다”고 했다.

한편 윤 의원의 지역구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됐던 친이재명(친명)계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전날 성희롱 발언 논란이 불거졌다. 이 대표는 현 부원장에 대한 윤리 감찰을 지시했으며, 현 부원장은 징계 수위에 따라 공천관리위원회 컷오프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