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구 논란’ 윤이나 징계 3년→1년 6개월 ‘솜방망이’… 4월부터 출전 가능

‘오구 논란’ 윤이나 징계 3년→1년 6개월 ‘솜방망이’… 4월부터 출전 가능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4-01-09 02:35
업데이트 2024-01-09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이나
윤이나
한국여자골프의 ‘차세대 스타’로 주목받다가 오구 플레이 늦장 신고로 중징계를 받은 윤이나에 대한 징계 기간이 절반으로 줄어 결국 솜방망이 징계가 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는 8일 2024년도 제1차 이사회를 열고 2022년 9월 윤이나에게 내렸던 3년 출전 정지 징계를 1년 6개월로 줄이기로 했다. KLPGA는 “스폰서를 비롯한 골프 관계자와 팬들, 전체 회원 등의 입장과 대한골프협회의 징계 감경 등을 고려했다”며 “장시간 논의가 이어져 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상금 기부나 사회봉사활동 시간 부여 등의 다양한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KLPGA의 징계 기간이 오는 3월 끝나기 때문에 윤이나는 4월 예정인 투어 개막전부터 출전이 가능해졌다. 지난해 9월 절반으로 줄어든 대한골프협회 징계도 다음달 만료된다. 다만 윤이나가 징계 감경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을 의식해 복귀 시기를 한동안 늦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윤이나는 매니지먼트사 크라우닝을 통해 “선수로 다시 대회에 나갈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KLPGA와 대한골프협회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봉사와 자숙의 시간을 갖고 선후배, 동료 선수들에게 진심으로 양해를 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다시는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고 골프 정신과 규칙에 따라 정직하고 성실하게 플레이할 것”이라며 “잘못된 행동으로 심려를 끼친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크라우닝 측은 복귀 시기에 대해 “시점을 특정하지 않고 경기력이 일정 수준으로 회복될 때까지 훈련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2022년 KLPGA 투어에 데뷔한 윤이나는 실력과 외모를 겸비한 데다 폭발적 장타까지 갖춰 인기몰이를 했다. 하지만 현장에서 즉시 신고했더라면 벌타로 끝났을 오구 플레이(6월 한국여자오픈)를 한 달 늦게 알리며 중징계를 받았다. 징계가 내려졌을 때부터 2003년생 어린 선수가 한순간의 잘못으로 3년간 퇴출 징계를 받은 것은 과하다는 동정론도 있어 윤이나에 대한 징계 감면 문제는 골프계의 ‘뜨거운 감자’였다. 반대하는 쪽에서는 골프 정신의 근간을 뒤흔든 경우로 투어 흥행을 의식해 안 좋은 본보기를 남겨서는 안 된다며 오히려 징계가 약하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그러다 대한골프협회가 징계를 내린 지 1년 남짓 만인 지난해 9월 징계 기간을 줄여 거센 논란을 불렀다. KLPGA도 지난해 12월 이사회에서 징계 감경 여부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결정을 한 차례 미뤘다. KLPGA는 이번 결정에 징계 결정에 순응한 윤이나가 이후 50여 시간의 사회봉사활동을 했으며 미국 미니 투어에서 받은 상금 전액을 기부하는 등 진지한 반성의 시간을 보낸 점, 구제를 호소하는 탄원이 수천 건 들어온 점 등이 고려됐다고 부연했다.
홍지민 전문기자
2024-01-09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