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890억 지각 입금… 백기 든 태영 “4대 자구안 모두 이행할 것”

890억 지각 입금… 백기 든 태영 “4대 자구안 모두 이행할 것”

강신 기자
강신, 곽소영 기자
입력 2024-01-09 02:33
업데이트 2024-01-09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국 압박에 데드라인 넘겨 지원
블루원 등 계열사서 430억 조달
태영건설 워크아웃 ‘불씨’ 살려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 규모 관심

채권단 75% 찬성해야 워크아웃
600곳 넘는 채권단 의결권 변수

이미지 확대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이후 진행 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 부총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뉴스1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이후 진행 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 부총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뉴스1
태영그룹이 태영건설에 지원하기로 약속한 890억원을 8일 지각 입금했다. 기존에 약속한 네 가지 자구안도 모두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물론 대통령실까지 나서 압박하자 버티다 못해 ‘백기투항’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아직 상황을 낙관하기는 이르다. 일련의 조처는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 개시를 위한 최소한의 약속을 지킨 것에 불과해서다. 태영그룹이 준비 중이라고 밝힌 추가 자구안에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 등을 포함해 채권단 75%를 만족시킬 만한 내용이 담기느냐가 관건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이날 “태영그룹이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가운데 남은 890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했다”고 밝혔다. 890억원은 앞서 채권단이 밝힌 태영건설 워크아웃 논의를 위한 선결 조건이었다. 앞서 태영그룹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을 태영건설에 지원하기로 약속했지만 이 가운데 890억원을 지주사 티와이홀딩스의 태영건설 연대채무를 갚는 데 사용해 ‘오너 일가 살리기’라는 질타를 받았다.
이미지 확대
890억원 중 430억원을 차입 등을 통해 조달한 것으로 보인다. 티와이홀딩스는 이날 공시를 통해 계열사와 오너 일가로부터 총 430억원을 빌렸다고 밝혔다. 계열사 블루원으로부터 100억원을 1년 기한으로 단기 차입하고 윤세영 창업회장의 딸 윤재연 블루원 대표에게 SBS 주식 117만 2000주를 내년 7월 8일까지 담보로 제공하고 330억원을 빌렸다. 태영그룹은 이와 함께 에코비트 매각 추진 및 대금 태영건설 지원, 블루원 지분 담보 제공 및 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지분 담보 제공 등 애초 발표한 총 4개의 자구안을 모두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채권단에서는 태영그룹이 이제 막 워크아웃 전제 조건을 충족했을 뿐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3일 태영그룹이 4개 자구안을 발표했을 당시부터 채권단은 기존 자구안 외 추가 자구안을 요구했다. 정부와 당국 역시 추가 자구안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이날 오전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등은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를 열고 “태영그룹은 이미 제시한 네 가지 자구 노력을 속히 이행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추가 자구안을 제시해 채권단의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티와이홀딩스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주채권은행인 산은과 협의해 구체적인 방안을 곧 마련하겠다. 태영건설이 무사히 워크아웃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업계는 티와이홀딩스 지분 일부를 제공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SBS 지분 매각은 방송법상 대기업 지분 제한과 방송통신위원회의 최대 주주 변경 승인 등의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당국과 채권단이 태영그룹의 ‘뼈를 깎는 노력’을 요구한 만큼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태영그룹의 자구안 발표 전 업계는 사재 출연 규모가 최대 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실제 오너가의 주머니에서 나온 돈은 68억원 정도인 것으로 평가된다. 채권단의 복잡한 구조와 의결권도 변수다. 보통 워크아웃 채권단 규모는 20~30곳에 그친다. 하지만 산은이 파악한 태영건설 채권단은 609곳에 이른다.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을 포함해 은행권이 채권단협의회에서 갖는 의결권은 33% 수준이다. 워크아웃을 개시하려면 채권단의 최소 75%가 찬성해야 한다. 산은 등 은행권이 동의해도 나머지 42%의 동의가 필요하다. 워크아웃 개시 여부는 오는 11일 채권단협의회 서면결의를 통해 결정된다.

서울 강신·세종 곽소영 기자
2024-01-0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