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30㎝ 폭설, 북유럽 -40도, 서유럽 물폭탄… ‘기상 이변’ 속출

美 30㎝ 폭설, 북유럽 -40도, 서유럽 물폭탄… ‘기상 이변’ 속출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1-09 02:33
업데이트 2024-01-09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900만명에 겨울폭풍 주의보
핀란드 실종자 눈보라 속 사망
프랑스·독일 기록적 폭우 피해
엘니뇨 탓… 폭우·폭설 더 늘 듯

이미지 확대
7일(현지시간) 미 북동부 메사추세츠주 메슈엔 브로드웨이 주택가 곳곳에 눈이 쌓인 가운데 제설차가 도로의 눈을 쓸어내고 있다. 올겨울 지구온난화와 엘니뇨가 발달하면서 북극 찬 공기를 막는 제트기류가 약화해 지구 북반구의 북쪽에는 한파와 폭설을, 중부에는 폭우를 야기하고 있다. 메슈엔 AFP 연합뉴스
7일(현지시간) 미 북동부 메사추세츠주 메슈엔 브로드웨이 주택가 곳곳에 눈이 쌓인 가운데 제설차가 도로의 눈을 쓸어내고 있다. 올겨울 지구온난화와 엘니뇨가 발달하면서 북극 찬 공기를 막는 제트기류가 약화해 지구 북반구의 북쪽에는 한파와 폭설을, 중부에는 폭우를 야기하고 있다.
메슈엔 AFP 연합뉴스
지구온난화로 인한 폭설과 혹한, 폭풍우가 미국과 유럽 등 북반구 곳곳을 강타했다.

미국 국립기상청은 7일(현지시간) 미국 북동부부터 애리조나 북부까지 900만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겨울폭풍(블리저드) 주의보를 내렸다. 이날 밤까지 적설량은 북동부의 많은 지역에서 15㎝ 이상을 기록했고, 매사추세츠·뉴욕·펜실베이니아주 일부 지역은 30㎝를 넘겼다. 항공편 추적 서비스인 플라이트어웨어에 따르면 이날 저녁 기준 미국에서는 820편 이상의 항공편이 취소됐다.

미 기상청의 예보관들은 “델라웨어 북부에서 필라델피아 지역과 뉴저지 대부분에 걸쳐 강물이 범람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또 다른 겨울폭풍이 8일 밤 태평양 북서부에 도착해 태평양 연안을 따라 폭우가 내리고 워싱턴과 오리건의 캐스케이드산맥에 최소 60㎝ 이상의 눈이 쌓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북유럽 국가는 새해 들어 기록적 혹한이 계속되고 있다. 스웨덴 북부의 지난 4일 기온은 영하 38도까지 떨어지면서 4000여채의 주택이 정전됐다고 스웨덴 공영 라디오가 보도했다. 북극에 가까운 크빅요크 마을의 지난 5일 밤 기온은 영하 44.3도로 스웨덴의 1월 기온 중 25년 만에 가장 낮았다고 스웨덴 기상청은 밝혔다.

핀란드 북부 라플란드에 노르딕 스키를 타러 나갔다가 눈보라 속에서 실종된 여성이 지난 2일 사망한 채 발견됐다. 소셜미디어에는 휴가차 라플란드를 찾은 한 남성이 영하 32도인 밖에서 끓인 물을 머리 위로 뿌리자 얼음 구름으로 변하는 영상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노르웨이의 남부 도시 크리스티안산은 폭설로 인해 휴교령이 내려졌고 공공버스 운행이 전부 중단됐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템스강 근처 주차장은 폭우로 자동차 두 대가 침수돼 있다. 올겨울 지구온난화와 엘니뇨가 발달하면서 북극 찬 공기를 막는 제트기류가 약화해 지구 북반구의 북쪽에는 한파와 폭설을, 중부에는 폭우를 야기하고 있다. 런던 AP 연합뉴스
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템스강 근처 주차장은 폭우로 자동차 두 대가 침수돼 있다. 올겨울 지구온난화와 엘니뇨가 발달하면서 북극 찬 공기를 막는 제트기류가 약화해 지구 북반구의 북쪽에는 한파와 폭설을, 중부에는 폭우를 야기하고 있다.
런던 AP 연합뉴스
서유럽은 지난 2주간 폭우가 쏟아져 홍수 피해를 보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새해 첫날부터 북부 파드칼레와 노르 지역에서 폭우로 약 200명이 대피하고 1만 가구의 전기가 끊겼다고 현지 당국이 밝혔다. 이 지역은 지난해 11월과 12월에도 홍수 피해를 입었고, 일부 마을은 아직 복구되지 않은 상태다.

크리스마스이브에 내린 물폭탄에 큰 홍수 피해를 입은 독일에는 지난 3일 또다시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다. 독일 북서쪽에 위치한 니더작센주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특히 네덜란드 국경 근처의 올덴부르크 마을 주변에서 여러 제방이 붕괴될 위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네덜란드에서 지난 2일부터 강풍이 전국 대부분을 강타하면서 아인트호벤에서 자전거를 타던 75세 남성이 떨어져 숨졌다. 마스트리흐트시 근처 마스강은 범람했다. 폭우와 강풍이 덮친 잉글랜드와 웨일스 일부 지역은 정전이 되고 기차 운행이 중단됐고, 주요 도로가 폐쇄됐다. 잉글랜드 남부 해안가에 위치한 와이트섬의 풍속은 한때 시속 151㎞에 달했다.

전문가들은 인간 활동으로 인한 지구온난화로 인해 해수면 온도가 평상시보다 이례적으로 높아지는 엘니뇨 현상이 대기 중 비구름을 늘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온도가 1도 상승할 때마다 대기층은 7% 더 많은 수증기를 머금는다. 이는 기온에 따라 폭우와 폭설의 가능성을 높인다.
최영권 기자
2024-01-09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