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기업 210곳 조사
제조업체 34.4%, 작년과 매출 비슷할 것
대구지역 기업들은 올해 지역 경제가 작년 수준이거나 약간 안좋아질 것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8일 대구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역기업 210곳(제조업 160곳·건설업 50곳)을 대상으로 ‘기업이 바라본 2024 경제·경영 전망’을 조사한 결과 제조업체의 34.4%가 올해 매출이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작년보다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기업은 31.2%였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응답 기업의 66%가 올해 매출이 작년에 비해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올해 기본 경영전략으로 ‘안정 전략’을 선택한 곳(제조업체 66.0%·건설업 49.4%)이 많았다. ‘성장전략’을 택한 곳은 제조업 33.1%, 건설업 6%에 그쳤다.
경영활동 대내외 리스크로 제조업체는 ‘고금리 등 자금조달 부담’(53.1%)과 ‘고유가 및 고원자재가’(45.6%)를 꼽았다. 건설업체는 ‘고유가 및 고원자재가’(56.0%)와 ‘부동산 시장경기’(42.0%)를 꼽았다.
경제회복 시기에 대해서는 ‘2025년부터’라고 답한 기업(41.0%)이 가장 많았고, ‘올해 하반기’(35.2%)가 뒤를 이었다. ‘이미 회복 국면 진입’이라고 답한 기업은 0.5%에 불과했다.
대구상의 관계자는 “기업에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중대재해처벌법이나 신산업 진출을 위한 제도 걸림돌 등 다양한 기업 애로를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조업체 34.4%, 작년과 매출 비슷할 것
대구상공회의소. 연합뉴스
8일 대구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역기업 210곳(제조업 160곳·건설업 50곳)을 대상으로 ‘기업이 바라본 2024 경제·경영 전망’을 조사한 결과 제조업체의 34.4%가 올해 매출이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작년보다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기업은 31.2%였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응답 기업의 66%가 올해 매출이 작년에 비해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올해 기본 경영전략으로 ‘안정 전략’을 선택한 곳(제조업체 66.0%·건설업 49.4%)이 많았다. ‘성장전략’을 택한 곳은 제조업 33.1%, 건설업 6%에 그쳤다.
경영활동 대내외 리스크로 제조업체는 ‘고금리 등 자금조달 부담’(53.1%)과 ‘고유가 및 고원자재가’(45.6%)를 꼽았다. 건설업체는 ‘고유가 및 고원자재가’(56.0%)와 ‘부동산 시장경기’(42.0%)를 꼽았다.
경제회복 시기에 대해서는 ‘2025년부터’라고 답한 기업(41.0%)이 가장 많았고, ‘올해 하반기’(35.2%)가 뒤를 이었다. ‘이미 회복 국면 진입’이라고 답한 기업은 0.5%에 불과했다.
대구상의 관계자는 “기업에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중대재해처벌법이나 신산업 진출을 위한 제도 걸림돌 등 다양한 기업 애로를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구 김상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