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영건설 채권단 “약속한 890억원 즉각 내놓아야”…워크아웃 무산 위기 고조

태영건설 채권단 “약속한 890억원 즉각 내놓아야”…워크아웃 무산 위기 고조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1-05 17:46
업데이트 2024-01-05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 놓고 협상 난항
채권단 75% 동의 불발시 법정관리 수순
이번 주말, 추가 자구책 나올까 분수령


태영건설 워크아웃 결정을 앞두고 채권단과 태영그룹 간 입장차가 좁혀치지 않으면서 이대로 워크아웃이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맴돌고 있다. 태영그룹이 채권자협의회가 열리는 오는 11일까지 채권단을 설득하지 못하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수순이 현실화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3일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오후 3시 산업은행 본점에서 채권단 400여 곳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어 참석자들이 설명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2024.1.3.안주영 전문기자
3일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오후 3시 산업은행 본점에서 채권단 400여 곳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어 참석자들이 설명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2024.1.3.안주영 전문기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5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주요 채권자인 5대 은행 및 기업은행과 함께 회의를 열고, 태영그룹이 워크아웃 신청시 약속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을 즉각 지원하지 않으면 채권단은 워크아웃을 개시할 수 없다는 데 뜻을 모았다. 채권단은 태영 측이 워크아웃 신청시 제출한 자구계획을 이행하지 않고, 계열주의 경영권 유지를 위해 TY홀딩스의 연대보증 채무 해소를 최우선시한 데 대해 실망과 우려를 표한다고 전했다.

앞서 태영그룹이 산업은행에 워크아웃을 신청하며 약속한 사항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 태영건설에 지원 ▲에코비트 매각 추진 후 매각대금 태영건설에 지원 ▲블루원 지분 담보 제공 및 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지분(62.5%) 담보제공 등 4가지다. 이 중에서 태영 측이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 1549억원을 모두 태영건설에 사용하지 않고, 890억원을 경영권 유지를 목적으로 지주사인 TY홀딩스의 연대보증채무에 사용했다는 것이 채권단의 판단이다.
이미지 확대
태영건설 채권단 설명회 개최
태영건설 채권단 설명회 개최 3일 오후 서울 산업은행 본점에서 태영건설의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신청 관련 채권단 설명회가 열렸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태영건설 앞. 2024.1.3.
이와 관련해 태영 측은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TY홀딩스가 지켜져야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다”며 “이를 호도하는 주장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자 산업은행은 “워크아웃의 기본원칙과 절차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잘못된 내용”이라며 “경영권 유지 목적으로 TY홀딩스의연대보증 채무에 사용한 자금을 태영건설 지원으로 왜곡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모든 금융채무가 일단 동결되므로 태영건설의 금융채권을 어떻게 처리할지는 금융채권자들이 워크아웃 과정에서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는 것이다.

채권단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중 미이행분 890억원을 즉각 지원하라”며 “이같은 전제조건이 충족하지 않으면 워크아웃을 개시할 수 없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이미지 확대
태영건설 채권단 설명회 관련 질문듣는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태영건설 채권단 설명회 관련 질문듣는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태영건설의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신청 관련 채권단 설명회가 열린 3일 오후 서울 산업은행 본점에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4.1.3.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개시 여부는 이번 주말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전날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태영그룹이 제시한 자구안에 대해 “자기 뼈가 아니라 남의 뼈를 깎는 방안”이라며 주말까지 추가 자구안을 제출하라고 최후통첩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도 “출발점은 문제가 된 기업을 살리기 위해 대주주가 진정성 있게 (자구노력을) 한다는 믿음을 채권단이 가지는 것”이라며 “오는 11일까지 날짜가 많지 않다”고 강조했다.

신융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