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강진 사망자 최소 78명으로 늘어… ‘72시간 골든타임’ 임박

日 강진 사망자 최소 78명으로 늘어… ‘72시간 골든타임’ 임박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01-04 10:57
업데이트 2024-01-04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새해 첫날 발생한 지진으로 일본 이시카와현 와지마시의 가옥이 무너진 가운데 현지 경찰이 구조작업을 펼치고 있다. 와지마 로이터 연합뉴스
새해 첫날 발생한 지진으로 일본 이시카와현 와지마시의 가옥이 무너진 가운데 현지 경찰이 구조작업을 펼치고 있다. 와지마 로이터 연합뉴스
일본에서 새해 첫날 발생한 규모 7.8의 강진으로 최소 78명이 사망했다고 교도통신이 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시카와현 와지마시에서 전날 오후 6시 이후 사망자 5명이 추가로 확인됐다. 현재까지 사망자는 모두 이시카와현에 있으며 와지마시가 44명으로 가장 많고 스즈시에서 23명, 나나오시에서 5명 등이 사망했다. 부상자는 전날까지 396명으로 집계됐다고 요미우리신문이 전했다. 부상자도 이시카와현에서 323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지난 1일 오후 4시 10분쯤 발생한 지진은 인명구조 ‘골든타임’으로 여겨지는 72시간이 임박하고 있다. 일본 당국은 쓰러진 건물에 있거나 고립된 사람들을 구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지만 도로 상황이 좋지 않고 춥고 비가 내리는 날씨가 이어져 구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이시카와현에서는 약 3만 가구에 전기 공급이 끊겼고 이시카와현·도야마현·니가타현 11만 가구는 단수를 겪고 있다. 와지마시에 있는 노토 공항은 이날도 활주로가 폐쇄돼 항공편 운항이 불가능한 상태다.

구조 활동이 늦어지면서 사망자가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된다. 요리우리신문은 쓰나미(지진해일) 피해를 본 스즈시는 연락 두절 상태인 사람의 숫자를 아직 집계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무너진 건물 아래에서 기다리는 분이 다수”라며 “구조 요청이 약 130건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피해자 구조는 시간과의 싸움”이라며 자위대 현장 지원인력을 2천명으로 늘리는 등 구조 지원 체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사히신문은 “노토반도 북부에는 홀로 거주하는 노인이 많다”며 “구조 요청이 잇따르고 있지만, 피해 지역이 좁고 긴 반도의 끝이라는 지리적 특성과 교통망 단절로 수색은 난항 중”이라고 전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