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세영 “태영건설 살릴 기회 달라”… 산은 “자구계획 약속 미이행”

윤세영 “태영건설 살릴 기회 달라”… 산은 “자구계획 약속 미이행”

윤수경 기자
윤수경, 민나리,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1-03 23:56
업데이트 2024-01-03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영 ‘워크아웃’ 빨간불

계열사 ㈜에코비트 등 매각 추진
사재 출연·SBS 지분 매각은 빠져
윤, 질의응답 안 하고 서둘러 떠나
강석훈 “채권단 75% 동의 어려워”
‘반대매수청구권’ 행사 가능성도

이미지 확대
3일 태영건설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채권단 400여곳을 상대로 워크아웃 설명회를 연 가운데 채권자들이 설명회장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3일 태영건설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채권단 400여곳을 상대로 워크아웃 설명회를 연 가운데 채권자들이 설명회장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위기에 처한 태영건설을 구하고자 91세의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이 채권단 앞에 직접 나서 눈물로 호소했지만 채권단의 반응은 싸늘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강석훈 회장은 “이 정도의 계획안으로는 채권단의 75% 동의를 받기 쉽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태영건설의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 개시 여부조차 불투명해졌다.

윤 회장은 3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채권자 설명회에 나와 “태영이 이대로 무너지면 협력업체에 큰 피해를 남기게 돼 줄도산을 피할 수 없다”며 채권자들의 워크아웃 동의를 간곡히 요청했다. 그는 “1년 내내 유동성 위기로 가시밭길을 걷던 태영은 결국 흑자부도 위기를 맞았고, 창립 50주년의 영광은 고사하고 망할 처지가 됐다. 믿고 도와주신다면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해 이겨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울먹이며 호소했다.

그러나 윤 회장의 호소와는 달리, 이날 태영그룹이 공개한 자구안에는 기존에 알려진 것 외에 새로운 내용이 담겨 있지 않았다. 관심을 모았던 윤 회장 일가의 사재 출연이나 SBS 지분 매각에 대한 가능성은 언급조차 없었다. 당초 채권단 일각에선 적어도 3000억원 규모의 사재 출연이 나와야 채권단이 동의하지 않겠느냐는 반응이 나왔다. 윤 회장은 채권단의 질의응답이 이어지기 전 서둘러 자리를 떴다.
이미지 확대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이 설명회에 직접 나와 채권단에 워크아웃 동의를 호소하고 있는 모습. 참석자 제공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이 설명회에 직접 나와 채권단에 워크아웃 동의를 호소하고 있는 모습.
참석자 제공
설명회에 참석한 채권단 사이에선 실망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했다. SBS 매각과 관련해 질문을 받은 태영 측 관계자가 “자구 계획을 찾겠지만 방송사 주식이고 제약이 있어 말하기 어려움이 있다”고 하자, 참석자들 사이에서 비웃음 소리가 새어 나오기도 했다.

태영그룹이 밝힌 자구 계획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 지원 ▲㈜에코비트 매각대금 지원 ▲㈜블루원의 지분 담보 제공 및 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지분(62.5%) 담보 제공 등 네 가지다.

산업은행과 태영건설은 채권단 설명회 직후 각각 브리핑을 열고 입장을 추가로 설명했다.

강 회장은 “태영건설의 상황은 기본적으로 태영건설 및 대주주의 잘못된 경영 판단에서 비롯된 만큼 태영건설과 대주주가 책임 있는 자세와 진정성을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그런데도 태영 측이 당초 약속한 자구 계획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태영 측이 공개한 자구안 네 가지는 산업은행과 워크아웃 협의 과정에서 이미 약속한 사항인데, 태영그룹은 지난달 29일까지 태영건설에 주기로 약속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 중 400억원만 지원하면서 이마저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설명회에서 밝힌 자구계획에 대해서도 “단지 열심히 하겠으니 도와 달라는 취지로 이해했다”며 “구체적 자구안 없는 워크아웃 계획안은 채권단 75% 동의를 받기 힘들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태영 측이 문제해결의 진정성을 보여 주지 않는다면 채권단의 원만한 협조와 시장의 신뢰 회복을 이끌어 낼지 매우 우려된다”고 말했다.

다만 강 회장은 사재출연 여부나 SBS 매각 가능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답변하지 않고 “네 가지 자구안에 대한 확약이 이뤄지면 그걸 가지고 채권단을 설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영그룹 지주사인 TY홀딩스 양윤석 미디어정책실 전무는 사재 출연과 관련해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금융채권자협의회까지 준비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11일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논의할 제1차 채권단협의회를 앞두고 태영 측과 채권단의 협상은 난항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선순위 금융사들이 워크아웃에 동의하지 않고 ‘채권매수청구권’을 행사할 가능성도 있다.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에 따라 워크아웃은 채권금융사들이 자율적으로 동참하게 돼 있다. 반대하는 채권자는 채권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데, 워크아웃에 찬성한 채권금융사가 이들에게 청산 가치에 준하는 채권액을 지급해 채권을 회수하게 된다.
윤수경·민나리·신융아 기자
2024-01-04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