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러 마우스’ 된 ‘미키 마우스’

‘호러 마우스’ 된 ‘미키 마우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4-01-03 23:56
업데이트 2024-01-03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작권 보호 끝나 악마 캐릭터로
새 공포영화·게임서 인간들 공격
도끼 살인 ‘곰돌이 푸’와 같은 운명

이미지 확대
공포영화 ‘미키스 마우스 트랩’.  AP 연합뉴스
공포영화 ‘미키스 마우스 트랩’.
AP 연합뉴스
저작권 보호기간이 끝난 어린이 캐릭터가 공포영화와 게임에 등장하면서 ‘동심 파괴’의 주인공이 됐다. 몇 해 전 곰돌이 푸는 살인마가 되더니 이번에는 미키 마우스가 역할을 이어받았다.

2일(현지시간) 미국의 영화자료 사이트 IMDB에 따르면 공포영화 ‘미키스 마우스 트랩’ 예고편이 전날 공개됐다. 디즈니사가 1928년에 선보인 무성 애니메이션 ‘증기선 윌리’(Steamboat Willie)에 등장한 미키 마우스가 일그러진 얼굴로 나타나 사람들을 상대로 죽음의 게임을 하는 내용이다.

1일에는 공포 비디오 게임 ‘인페스테이션: 오리진’도 출시됐다. 게임 개발사가 ‘증기선 윌리’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제작 취지를 밝힌 것처럼 게임 속에서 기괴한 미키 마우스 떼가 나타나 인간들을 공격한다.

미국의 저작권법은 공표 후 95년간 보호기간을 두는데, ‘증기선 윌리’의 저작권이 2024년 1월 1일부터 만료되자마자 정반대의 캐릭터로 세상에 나온 것이다. 많은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는 디즈니사는 1970년 저작권법 제정 초기 보호기간이었던 14년에서 현재 95년으로 확장되기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호기간이 점점 늘어나는 저작권법을 두고 ‘미키 마우스 보호법’이란 비꼬는 표현도 생겨났다.

앞서 동화책 ‘위니 더 푸’(Winnie the Pooh)로 잘 알려진 곰돌이 푸 역시 1926년 발표된 영국 작가 AA 밀른의 저작권 보호기간이 끝나자 공포영화 ‘곰돌이 푸: 피와 꿀’에서 도끼를 든 살인마로 나타났다. 아기 사슴 밤비 역시 저작권 만료로 광견병에 걸린 밤비가 등장하는 실사 공포영화가 제작될 예정이다.

윤창수 전문기자
2024-01-04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