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문규 청문회’ 된 산업장관 청문회… 안덕근 “상관 인사에 드릴 말씀 없어”

‘방문규 청문회’ 된 산업장관 청문회… 안덕근 “상관 인사에 드릴 말씀 없어”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4-01-03 21:22
업데이트 2024-01-03 2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4.1.3 연합뉴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4.1.3 연합뉴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의 질타는 이날의 주인공보다 외려 방문규 현 산업부 장관에 집중됐다. 총선 출마를 위한 방 장관의 ‘초단기 퇴임’으로 불과 3개월 만에 인사청문회를 또 열게 된 것은 ‘세금·행정력 낭비’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3일 국회에서 연 인사청문회에서 첫 의사진행발언을 한 야당 간사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방 장관은 89일 재직했다. 석 달도 채 안 됐다”는 말로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은 국정과제 추진의 최고 적임자라며 방 장관을 내세워 (3개월 전)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대통령은 지난해 5월 ‘한 번 일을 시켰으면 2년은 지켜봐야 한다’고 말씀하신 분”이라며 “이렇게 인사 정책을 남용해도 되는가 하는 여론이 일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같은 당 박영순 의원도 “실물경제의 민생과 밀접한 산업·에너지 분야를 총괄하는 부처의 장관 자리를 임기 3개월도 채우지 않은 채 선거만을 의식해서 교체하는 것이 정상적인 대통령의 인사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안 후보자에 대한 본격적인 질의가 시작되고도 방 장관에 대한 질타는 이어졌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안 후보자에 대한 검증에 앞서 “지적 안 하고 넘어갈 수 없다”며 “방 장관은 4번이나 국회 상임위에 불축석했다. 한 번은 예산을 심사하는 데도 오지 않았다”며 “안 후보자도 언제 무책임하게 어디로 갈지 몰라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2024.1.3 연합뉴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2024.1.3 연합뉴스
방 장관 총선 차출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지자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이미 떠난 사람에 대해 왈가왈부 해봐야 오늘 인사청문회와는 거리가 멀다”며 “문재인 정부 때는 47명이 총선에 차출됐다”고 반박했다.

이에 신영대 민주당 의원은 “역대 정부에서도 차출했지만, (3개월 만에 퇴임하는) 방 장관은 처음부터 임명하면 안 됐다. 처음부터 국회의원 준비를 했어야 한다”고 반격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가수 태진아의 ‘사랑은 아무나 하나’ 노래 가사를 인용해 “방 장관은 점 하나도 찍지 못하고 간 것 같다”며 총선 차출 비판에 가세했다. 같은 당 김성환 의원도 “3개월짜리 인턴도 없는데 총선 출마용으로 경력 세탁을 했다”고 꼬집었다.

안 후보자는 방 장관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계속된 공세에 “상관의 인사 관련된 내용엔 드릴 말씀이 없다”는 답변만 반복했다.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으로서 안 후보자 역시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참패에 책임이 있다는 질타도 나왔다.

다만 전반적으로 통상 전문가인 안 후보자가 장관직을 수행하는 데 큰 흠결이 없다는 쪽으로 여야의 의견이 모아지며 국회 산중위는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세종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