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 ‘尹 신년사 비난 담화’에 외교부 “저급하고 비열한 잔꾀에 불과”

김여정 ‘尹 신년사 비난 담화’에 외교부 “저급하고 비열한 잔꾀에 불과”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1-03 18:57
업데이트 2024-01-03 19: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신년사 비난 김여정에 “무례한 언사 규탄”

이미지 확대
김여정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8기 제2차 정치국 확대회의가 지난 29일 열렸다고 조선중앙TV가 30일 보도했다. 김정은 당 총비서는 회의에서 책임 간부들이 국가비상방역전에 대한 당의 중요 결정을 태업했다고 비판했고, 고위 간부들도 비판 토론을 했다. 이어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과 정치국 위원·후보위원, 당 중앙위원회 비서를 각각 소환·선거했다. 김 총비서의 동생인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이 비판토론자로 나서서 발언하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1.6.30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2일 심야 담화를 통해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난한 데 대해 외교부는 “우리의 정당한 조치에 대한 책임 전가 시도”라며 “저급하고 비열한 잔꾀”라고 비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3일 “북한이 선제 핵 공격 위협을 포함하여 불법적 핵·미사일 개발을 지속하며 적반하장식으로 우리 국민의 안전과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우리의 정당한 조치에 책임 전가를 시도하고자 하는 것은 저급하고 비열한 잔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대통령에 대한 무례한 언사까지 서슴지 않고 있는 데 대해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부장은 전날 밤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사에 대해 “우리에게 보다 압도적인 핵전력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당위성과 정당성을 또 다시 부여해줬다”며 “안보 불안이 대한민국의 일상사가 된 것은 전적으로 윤 대통령의 공로”라고 공격했다. 윤 대통령을 두고 “자기의 행동, 내뱉는 언사가 어떤 결과를 초래하겠는지조차 아무런 걱정이 없는 용감한 대통령이 출현한 것은 우리에게는 더없는 호기”라고도 비아냥대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와 관련, “북한의 이러한 다급한 입장 발표와 원색적 비방, 인위적 갈등 조장은 사실관계를 호도하고 외부의 시선과 관심을 끌기 위한 헛된 시도에 불과하다”며 “대북 확장억제 강화 등 우리의 안보 강화에 대한 불안감을 자인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북한 정권이 핵·미사일 개발에 집착하면 할수록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은 더욱 강화될 것이며, 북한의 희소한 자원을 군비 경쟁에 쏟아부음으로써 스스로의 안보와 경제를 파탄나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외교부는 김 부부장이 윤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대조하며 비방한 것에 대해서는 “북한의 기만적인 책임 전가 시도에 개탄한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은 지난 30여 년간 수차례 비핵화에 합의하여 다양한 상응 조치를 제공받은 후 합의를 파기하기를 반복했으며 그 이면에서는 자체 계획에 따라 핵·미사일 개발에 매진해왔다”며 “지난 정부와의 대화 기간 중에도 북한은 핵물질을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핵·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는 등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을 한 번도 멈춘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허백윤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