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C서울 새사령탑 김기동 감독 “트로피가 목표…서울이 기성용”

FC서울 새사령탑 김기동 감독 “트로피가 목표…서울이 기성용”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4-01-03 14:41
업데이트 2024-01-03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취임 첫 기자회견서 “서울서 새로운 도전”
“서울이 리그 주도해야…올해 ACL 진출 목표”

이미지 확대
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취임사를 하는  프로축구 FC서울 김기동 감독.  연합뉴스
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취임사를 하는 프로축구 FC서울 김기동 감독. 연합뉴스
프로축구 K리그1 FC서울의 사령탑에 새로 앉은 김기동(51) 감독이 서울의 찬란했던 영광을 되찾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감독은 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취임 기자회견을 통해 “포항스틸러스에서 FA컵 우승을 한 뒤 변화를 줘야한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 상황에서 서울이 나에게 손을 내밀었고, 새로운 도전을 서울에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부담감도 있지만 설렘이 크다”고 말했다.

김 감독은 “올 한 해 과거 서울의 찬란한 영광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며 “서울은 K리그를 주도해서 이끌어가야 한다. 성적·관중·흥행 등 모든 면에서 우선이 돼 나아가야 한다. 그래서 내 책임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적이 좋으면 모든 것들이 따라온다.(그런 부분을) 조금 더 신경 쓰며 전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 당장 올해는 ‘우승하겠다’보다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진출을 목표로 시작할 것”이라며 “그 이후 상황을 보고 기회가 주어졌을 때는 우승할 수 있다고 본다. 서울에 있는 동안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게 내 개인적인 목표”라고 설명했다.

새 시즌을 앞두고 서울에 부임한 만큼 팀 전력 구상이 한창이다. 지동원 등 7명을 떠나보냈고, 미드필더 기성용 등 잡기 원하는 선수들과는 협상 중이다. 김 감독은 “성용이하고는 전화통화로 오래 이야기했다. ‘서울이 기성용이고, 기성용이 서울이니 빨리 계약해서 나와 좋은 축구를 해보자’고 했다.서울에 애정이 많은 친구라는 걸 느꼈다. 좋은 선택을 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은 지난 시즌 K리그가 유료 관중만 집계하기 시작한 2018년 이후 최초로 단일 시즌 홈 경기 관중 40만명을 넘어섰으나 파이널B로 밀려 7위에 그쳤다. 이를 포함해 최근 4개 시즌 연속 파이널B에 머물러 ‘명가’의 자존심을 구겼다.

서울은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GS챔피언스파크에서 김 감독 부임 후 첫 선수단 미팅을 할 계획이다.
이기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