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홀딩스 ‘회장 후보’ 8명 선정…최정우 현 회장 제외

포스코홀딩스 ‘회장 후보’ 8명 선정…최정우 현 회장 제외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4-01-03 13:49
업데이트 2024-01-03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포스코그룹 제공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포스코그룹 제공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차기 회장 후보군에서 제외됐다. 포스코그룹은 ‘재계 5위’임에도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시 경제사절단에서 매번 빠지는 등 최 회장과 현 정부 간 불편한 기류가 흘렀다.

포스코홀딩스는 3일 제4차 회장 후보 추천위원회(후추위) 회의를 열고 1차 심사를 통해 8명을 선정했다. 여기에 최 회장은 포함되지 않았다.

외부 인사 천거 절차도 진행 중인 상황에서 우선 그룹 내부에서 1차 후보군을 추렸다. 후추위는 최 회장이 제외됐다는 내용 외에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최 회장 외 포스코그룹 내부 차기 회장 후보는 그룹 핵심인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과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이 거론된다. 재무통인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사장도 후보군으로 언급된다.

전날 최 회장은 ‘5000자 신년사’를 내놓는 등 공격적 행보를 펼쳐 ‘재연임 도전 의지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이번 발표로 올해 3월 주주총회를 마지막으로 물러날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8년 7월 포스코그룹 회장에 오른 최 회장은 2021년 3월 연임에 성공해 지금까지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을 전통 철강사에서 이차전지 소재 중심 기업으로 탈바꿈시켜 가치를 크게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2000년 포스코 민영화 뒤 ‘정권 교체 뒤에도 온전히 임기를 마치는 첫 회장’이라는 기록도 세웠다.

그러나 최근 국민연금공단이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선출 절차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최 회장의 3연임 도전에 제동을 걸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간 포스코그룹은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 시 경제사절단에서 매번 제외되는 등 정부와 어색한 관계를 보였다.

후추위는 “경영 역량과 산업 전문성, 글로벌 역량 등을 토대로 8명의 내부 후보자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후추위는 이달 17일 내외부 후보군을 합친 20∼30명 규모의 ‘롱 리스트’를 최종 확정한다. 1월 말에는 다시 후보군을 5명 내외로 압축해 ‘숏 리스트’를 작성하고, 내년 2월에 이를 ‘파이널 리스트’로 좁혀 최종 후보 1명을 확정한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