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대형마트 쉬는 날 평일로 바뀌기까지…/전성수 서울 서초구청장

[자치광장] 대형마트 쉬는 날 평일로 바뀌기까지…/전성수 서울 서초구청장

입력 2024-01-03 02:14
업데이트 2024-01-03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성수 서울 서초구청장
전성수 서울 서초구청장
아내와 이마트 양재점을 자주 이용하는 필자는 주말에 장 보러 갈 때 마트가 쉬는 날인지 아닌지 체크하는 것이 습관이 됐다. 몇 차례 일요일에 나섰다가 마트가 문을 닫아 발길을 돌렸기 때문이다.

지난 크리스마스이브도 일요일이었는데 마트가 문을 닫는 통에 주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아이들 선물과 케이크는 어떻게 하느냐”는 부모들의 인터뷰가 여러 방송 뉴스에서 보도됐다. 소비자와 마트 모두 주말 영업을 바라는 마음은 매한가지였지만 불가능했다. 11년 전 만들어진 ‘낡은 규제’ 때문이었다.

서초구는 최근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둘째·넷째 일요일에서 월 또는 수요일로 변경했다. 서울 자치구에서는 처음으로 추진했는데, 이를 위해서는 골목상권의 중소슈퍼 소상공인들의 합의가 반드시 필요했다.

구는 지난해 9~12월 4개월간 서초강남슈퍼마켓협동조합,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측 인사들과 수시로 만났다. 공식적으로만 8번, 비공식적으로는 수십 차례 만나 양측의 이야기를 들었다. 쉽지 않은 논의와 설득의 시간이었다.

중소슈퍼가 가장 가려운 부분은 가격경쟁력이었다. 아무래도 대형유통에 뒤처질 수밖에 없는데, 이 애로점을 대형마트 측에서 통 크게 받았다. 마트 측은 자신들의 유통망을 중소슈퍼와 공유할 것을 약속했다. 즉 대형마트의 값싸고 품질 좋은 상품을 지역 중소슈퍼에 공급하기로 한 것이다.

실질적인 ‘골목 경쟁력’을 높이도록 돕는 것이다. 또 중소슈퍼가 요청할 시 기업형슈퍼마켓(SSM)으로의 전환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양측이 서로 양보하고 또 절실했던 부분을 나누어 해법을 찾은 것이다. 바로 이것이다. 서초형 상생모델. 결국 주민(소비자)과 소상공인, 대형마트 전부 ‘윈윈윈’이 되는 것이다.

우리 서초에도 11개 골목상권이 있다. 방배 카페골목, 방배역 먹자골목, 방배천길 상권, 잠원동 간장게장 골목, 반포1동 상권, 서초역 상권, 서초강남역 상권, 말죽거리 상권, 양재천길 상권, 염곡사거리 상권, 청계산 상권…. 이곳들에서 생길 앞으로의 변화가 매우 기대되고 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신뢰와 지속성이다. 구는 매월 한 번씩 후속 논의를 갖고 이번 상생 협력 합의 이행을 꼼꼼히 챙기며 필요한 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다. 여러 번의 무산 위기 속에서도 열린 마음으로 협조해 주신 대형마트 그리고 소상공인 여러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최근에 무척 반가운 소식이 동대문구에서 날아왔다. 동대문구에서도 마트가 일요일에 문을 열기로 한 것이다. 그 외 여러 자치구에서도 변화의 소식이 들리고 있다. 동대문구는 특히 큰 전통시장이 많아 합의 과정이 매우 어려웠을 것이다. 이필형 구청장님께 정말 수고 많으셨고 잘하셨다고 박수를 보내드린다. 자, 이제 주말에 달력 보지 말고 편하게 장 좀 봅시다!
2024-01-0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