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PF 우발부채’ 한눈에 쉽게… 건설사 깜깜이 공시 체계화

‘PF 우발부채’ 한눈에 쉽게… 건설사 깜깜이 공시 체계화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24-01-03 02:12
업데이트 2024-01-03 0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감원 종합요약표 신설

최대 익스포저→‘보증한도’로
만기 도래 3·6개월 내로 분류
사업 주체·단계도 명확히 작성


이미지 확대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신청으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건설사 우발부채 현황을 파악하기가 쉬워진다. 현행 우발부채 공시가 제각각이고 모호해 각사의 위기 정도를 뚜렷하게 보여 주지 못한다는 지적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조치다.

금감원은 2일 부동산 PF 우발부채와 관련한 용어를 통일하고 만기 분류를 체계화한 종합요약표를 신설하는 내용 등을 담은 주석 공시 모범사례를 발표했다.

지금까지 건설사들은 부동산 PF와 관련된 ‘현재 익스포저(위험 노출액)’를 보증금액이나 실행금액·대출금액 등으로, ‘최대 익스포저’는 약정금액이나 보증한도 등으로 혼용해 왔다. 금감원은 최대 익스포저는 보증한도로, 현재 익스포저는 보증금액으로 통일해 사용하도록 했다. 또 3개월 내 만기와 6개월 내 만기 도래분을 별도로 분류하게 했다.

위험도를 파악하기 쉽도록 정보도 추가하기로 했다. 앞으로 건설사들은 사업 주체가 시행사인지 조합인지, 사업 단계가 착공 전인지 착공 후인지 등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공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조합이 사업 주체인 ‘정비사업’은 시행사가 주체하는 ‘도급 사업’보다는 위험성이 낮다. 또 토지 매입이나 각종 인허가 전인 브리지론이 착공 후인 본PF보다 위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동안 건설사 공시는 이런 정보를 개략적으로 표기하거나 뭉뚱그려 기재했다.

아울러 하나의 PF 대출에 복수의 신용 보강을 제공한 경우 전체 익스포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중첩된 부분을 제외한 금액을 기재하도록 했다. 단 위험이 낮은 중도금 대출이나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의 신용 보강은 세부 내역 없이 요약표만 공시하도록 했다. 금감원은 2023년 사업연도부터 건설사가 우발부채 모범사례를 활용해 우발부채를 충실히 공시했는지 점검할 예정이다.
강신 기자
2024-01-0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