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 “건설적 대화하자” 이재명 “협력할 준비 됐다”…첫 대면

한동훈 “건설적 대화하자” 이재명 “협력할 준비 됐다”…첫 대면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3-12-29 18:35
업데이트 2023-12-29 18: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을 위한 정치 한다는 공통점 보자”
“가치적으로 대립되는 게 아니면 협조”
이태원참사·전세사기 특별법 등 논의

이미지 확대
이재명 대표와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만남
이재명 대표와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만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해 “건설적인 대화를 더 많이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이 대표도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 한 위원장 취임 이후 공식석상에서 두 사람이 대면 만남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민주당 당대표실을 찾아 이 대표를 만났다. 민주당에서는 조정식 사무총장, 권칠승 수석대변인, 천준호 비서실장이 배석했고, 국민의힘에서는 장동혁 사무총장, 박정하 수석대변인, 김형동 비서실장이 동행했다. 민주당은 회의장 뒷벽면에 걸어둔 ‘김건희 특검 대통령은 수용하라’는 현수막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를 배경으로 이 대표와 한 위원장이 악수하는 이질적인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한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이렇게 환대해주셔서 이 대표님께 정말 감사드린다”면서 “급작스럽게 취임하게 돼서 굉장히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 말씀을 올렸는데도 흔쾌히 빨리 일정 잡아주셔서 대단히 고맙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여당과 야당을 이끄는 대표로서 서로 다른 점도 분명히 많이 있겠지만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한다는 공통점을 더 크게 보고 건설적 대화를 더 많이 했으면 좋겠다”면서 “오늘 대표님을 처음 뵈러 온 것이기 때문에 대표님 말씀을 많이 듣고 가겠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입장’ 다른 둘의 ‘입장’
‘입장’ 다른 둘의 ‘입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 입장하고 있다. 한 비대위원장이 이 대표실을 인사차 방문했다. 연합뉴스
이에 이 대표는 “한 위원장의 취임과 방문을 축하드린다”면서 “국민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책임지고 삶의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정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은 이러한 국민들이 맡긴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 위원장님 역시 일국의 집권여당을 대표하는 비대위원장으로서 큰 포부가 있을 것이고 앞으로 계획도 있을 것”이라면서 “국민의힘이 하고자 하는 일들에 대해서 민주당은 언제든지 협력할 준비가 돼있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하고자 하는 일 제안해주시면 저희가 가치적으로 대립되는 게 아닌 한 최대한 협조하겠다”면서 이태원참사 특별법과 전세사기 특별법의 처리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한 위원장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러 가지 서로 간에 진행되는 민생 관련한 법안들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우리가 마음을 터놓고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논의하자는 얘기”라면서 “상생에 도움이 되는 효율적인 정치를 하자는 말씀을 분위기 좋게 나눴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서는 “총선을 그걸로 뒤덮고 국민들의 선택권을 침해하겠다는 명백한 악법”이라면서 “그 법에 대한 거부권은 국민을 위해서 당연한 것”이라고 여전히 날을 세웠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